[언어학] 성별에 따른 피동 표현 사용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준비 단계

*서론

1. 조사 목적의 필요성
2. 가설설정
3. 피동 표현이란?

*본론

1. 예비조사
2. 설문지
3. 조사 대상자
4. 조사 자료
5. 조사 자료 분석

*결론

1. 조사상의 아쉬웠던 점과 느낀 점
본문내용
*서론
1.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남성과 여성의 말하기에서의 차이점 중 피동 표현의 사용율이 많이 다를 것으로 생각되어 이 조사를 하게 되었다

2. 가설설정
요즈음 우리 사회에 외국어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우리의 언어가 외국어에 의해 많이 변화해가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피동표현을 많이 쓰는 것이다. 특히 영어의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표현 방식과 가장 많은 차이점이 있는 것이 피동표현으로 생각된다.
[ -하게 된다][ -되어진다][ -보여진다] 등의 표현들이 우리들 사이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표현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계층의 사람들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지 조사해 보기로 하였다.
우리는 조사의 첫 단계에서 그 이유가 확실한 특정한 집단에서 피동 표현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가설 설정을 했다. 우리는 피동 표현 사용 조사 과정에서 사회계급간의 차이, 지역적인 차이, 세대간의 차이, 남녀간의 언어차이와 같은 여러 사회요소 가운데 남녀차이가 클 것이라고 가정했다. 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완곡한 표현을 많이 쓰는 경향을 생각하여 남성보다 여성이 피동 표현을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3. 피동 표현이란?
문장 주어가 스스로 동작하거나 상태를 변화시키지 않고, 주어 외부에 있는 원인에 의하여 그러한 동작이나 상태 변화를 겪게 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사용하기속담, 명언, 관용어 등이 들어 있는 언어 자료⑵ 관용 표현의 개념과 효과를 이해한다.◦속담, 명언, 관용어 등의 개념 이해하기◦관용 표현 사용의 효과를 알고 적절하게 활용하기◦관용 표현이 사용되는 상황 이해하기품사가 다른 단어가 들어 있는 언어 자료⑶ 품사의 개념, 분류 기준, 특성을 이해한다.◦품사의 개념 이해하기◦품사의 분류 기준 발견하기◦품사 분류하기◦품사의 종류와 특성 설명하기사동ㆍ피동 표현에 의해 의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표현하며 상하체계를 따라 피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능동적으로 더욱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실패를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며, 세 번째 장인 돈과 시간을 쓰는 방법에서는 미래에 자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현 상황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시간의 귀중함을 깨닫고 이후에 목돈조차 될 수 없는 젊은 시절 적은 금액의 저금보다는 그 돈을 경험과 배움의 교환으로 사용하여 더 큰 수익창출에 투자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사용 지침서, 교원연수자료 및 각종자료를 통한 교과별 심화를 위한 교사 자율 연수위에서 보듯이 교육부는 연수담당 강사요원연수, TV, 라디오 등 방송을 통한 전국 수준의 종합적인 교원연수, 그리고 각급학교에 보급할 교육과정개정에 따른 교원연수자료 등 각종 자료를 제작배포한다. 이때 연수담당강사요원들에 대한 강의를 담당할 강사진은 교육과정개발에 참여한 교수, 교육부의 교과별 편수관, 시도 교육청에서 선정한 교장 및 교육전문직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사용해서 만든 허파, 위가 소화를 어떻게 시키는가를 보여주는 위 모형 등이 있다. 이러한 모형들은 주제 학습을 더욱 재미있게 한다. 6) 최종 결과 계획 최종 결과를 위한 계획 세우기는 주제 학습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브레인스토밍 시간에 최종 결과의 내용을 계획할 수 있다. 여러 가지 형식이 있는 데, 보고서, 모빌, 신문이나 잡지 등을 들 수 있다. 보고서는 학습자들이 성취한 지식을 기록하고 표현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최종 보고서의 구성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용 방법 등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함.ㅇ 교원의 전문성 개발에 있어 교육개혁을 실현하기 위한 연수, 개인의 경력개발, 단위학교 또는 학교네트웍에 의한 동료들간의 학습활동 촉진의 3가지 영역은 서로 보완적이어야 하며, 상호 배타적으로 운영되어서는 안됨. ㅇ 일부에서는 희소한 자원이 전문적인 교수능력향상이나 교사자질향상보다 지속적인 교육개혁에 따른 새로운 요구나 교육과정을 학습하는데 전용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음. ㅇ 교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