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우리나라의 입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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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회이동과 교육선발
2. 교육체제의 유형과 선발과정의 특징
3. 교육의 선발기능에 대한 상반된 관점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비교
4. 교육선발제도와 교육평등의 문제
5. 입시제도와 시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사회학은 교육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의 연구방법과 이론을 토대로 교육제도와 현실을 설명하고 이것을 현실에 적용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의 사회적 의미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교육의 선발적 기능은 바로 이러한 사회적 의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선발 과정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영역의 인적 자원을 배분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 선발은 사회 구성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직업, 소득과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한 사회의 구조적 성격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교육선발의 실제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 바로 시험이다. 교육선발의 가장 전형적인 방법이 시험이라는 점에서 시험은 교육적인 기능 이상의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교육현실과 입시제도 하에서는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따라서 교육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설명하고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만드는 데 있어서 교육의 선발적 기능과 시험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연구 및 고찰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이 점에 착안해서 교육선발의 사회적 의미와 그 유형 및 특징에 관해 서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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