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 교육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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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개혁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제도 등 교육과 관계된 여러 가지를 매우 폭넓게 포함시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우 가정교육, 학교교육, 학교 밖의 사회교육이나 평생교육 등을 표함하여 개혁의 대상으로 한다. 학제, 입시제도, 교육과정, 교사양성제도 등이 모두 포함된다. 또 때로는 교육문제라고 하기 보다 사회문제라고 할수 있는 사회의 가치관이나 학교졸업생의 취업문제 등이 교육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개혁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의미를 이렇게 생각할 때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교육의 의미가 넓어서 교육과 교육이 아닌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어디서 어디까지가 교육이고 교육이 아닌 것은 어떤 것인지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교육개혁에서 실제적으로는 교육문제가 아닌 사회문제가 교육개혁의 대상이 됨으로써 교육개혁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또 교육개혁은 대부분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몇 개의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정책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좋은 것과 좋지 않은 것이 분명한 상태에서 개혁을 하는 경우보다 개혁은 훨씬 어렵게 되는 것이다. 교육개혁을 매우 신중하게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은 장기적인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효과가 나는 사업이기 때문에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를 바라고 교육개혁을 할 수 없는 것 역시 주의해야 할 점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육개혁은 좀 좁은 의미로 해석해서 그 대상을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교육제도 등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일어나는 문제나 이와 관련된 제도로 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말하자면 ‘교육적인 문제(pedagogical matters)가 교육개혁의 주요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2. 개혁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
①인구변동-교육의 목표, 방법, 내용, 제도 등 모든 면에 여향을 준다.소수의 엘리트를 중심으로 실시되던 교육이 대중들을 중심으로 실시되자 국민보의무교육을 위한 교육제도가 탄생하였다.
기술변동-인쇄술의 발달로 강의식교육에서 학생발표수업 방식으로 전화되거나 최근의 복사기술은 자료의 보급을 용이하게 해주었으며 대중메체등은 혁명적인 정보를 회득하게 해주었다. 특히 컴퓨터의 보급은 교육방법이나 자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채택학습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②환경의 변화-전반적인 환경의 변화 또는 산업의 변화, 예를 들면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롤 변화되는 경우에 경제적 수준 및 생활수준의 변화는 교육개혁을 요청한다.
③이데올로기, 정치적변화-해방후 남한이 민주주의교육을 실시하고, 북한이 공산주의교육을 실시하게 된 것은 정치체제와 관련있으며, 또 정치체제가 완전히 바뀌지 않더라도 우리나라의 419혁명이나 516쿠데타, 1993년의 문민정부의 출범과 함께 교육과정이 많이 바뀌게 된 것 등도 정치적 변화가 교육을 변화시키는 좋은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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