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교육철학] 루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좋은 리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생애
2. 사상과 업적
3. 가정 생활
4. 루소(Rousseau, J, J)와 시민 혁명
5. 루소의 저서 “에밀”과 그의 교육론
본문내용
5. 루소의 저서 “에밀”과 그의 교육론

1762년 5월 말경에 출간된 『에밀』은 그해 6월초에 이미 소르본과 파리의회에 의해 금지되었고, 루소가 체포령을 피해 스위스로 도주해서 1766년 1월 영국으로 피신하기까지 4년간 이 책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었다. 그의 책 중에서 오늘날에는 아마도 가장 덜 읽히는 책인 『에밀』은 당대에는 『신(新)엘로이즈』와 함께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사실은 다른 저서들보다 덜 도발적이었음에도 그 영향의 파장은 광범위하고 지속적이었다. 『에밀』은 루소 스스로가 자신의 저서 중에서 가장 탁월하고 중요한 것이라고 규정한 작품으로서 그의 인간학으로부터 도출된 교육론 체계를 담고 있다. 게다가 『에밀』에는 루소가 특별히 애착을 갖는 「사부아 보좌신부의 신앙고백․La profession de foi du vicaire savoyard」이 포함되어 있다. 이 글에는 유물론 반박, 원죄설의 거부, 다양한 '역사적 종교'들을 넘어서 있는 순수한 '자연종교'에 대한 생각 등 루소 사상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들이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칸트의 윤리 - 이론, 나의 사례와 분석, 교과서 관련 내용
  • 루소이다. 그는 칸트로 하여금 문명에 침식되지 않은 소박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여기에다 그 후의 모든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 그는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

  • 칸트 실천이성비판
  • 루소이다. 그는 칸트로 하여금 문명에 침식되지 않은 소박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하여 눈뜨게 하고, 여기에다 그 후의 모든 사상적 노력의 숨은 기초를 뿌리박게 한 것이다. 이렇게 하여 뉴턴, 루소를 두 개의 기둥으로 삼고 D.흄을 부정적 매개체로 하여 중세 이후의 전통적 형이상학을 그 밑뿌리까지 파고들어 전면적 재편성을 시도함으로써 비판철학을 탄생시켰다.그는 《순수이성비판(純粹理性批判) Kritik der reinen Vernunft》(1781) 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

  • [철학] 루소의 에밀에 대하여
  • 루소는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인물을 등장시켜서 그의 성장을 따라 글을 전개시키고 있다. ‘에밀’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단계마다의 흐름 속에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제 1부에서는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교육사적 의의Ⅲ 결론프뢰벨에 대한 나의 견해Ⅰ 서론근대 이후 일관되게 교육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존중과 도덕적 품성 함양이었다. 많은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이러한 인간을 중심으로 자유시민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자유주의 인간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 [교육철학및교육사] 피아제의 교육사상
  • 교육학을 접목시킨 학자로 그가 교육계에 끼친 영향은 아직까지 남아있다고 본다. 특히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으로 이루어진 인지발달 이론은 아동교육에 있어서 심리학과 교육학의 접목이 중요한 이론을 만들어 낸다는 표본을 보여주고 있다. 피아제는 아동과 임상법을 통하여 아동교육에 대한 이론을 이끌어 냈고 교육학 발달에 있어서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다. 그는 아이는 독립적인 탐험가라고 보면서 교직에 뜻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