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 매스컴] 드라마에 나타난 새로운 여성에 대한 언론과 대중의 반응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기존 연구의 논의

3. 연 구 문 제

4. 연 구 방 법

5. 연 구 결 과

5-1. 내용분석
5-2. 프레임 분석


6. 결론

-한계점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 론

시각과 청각을 자극하여 우리에게 강한 영향력을 주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 드라마는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흔히 말하는 황금 시간대에 자리 잡고 있다. 이는 드라마가 우리의 삶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말해준다. 드라마를 보며 시청자들은 자신의 가치관이나 지식을 통한 여과과정을 거치지 않고 보여 지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기 쉬우며 드라마의 등장인물로부터 각자의 성에 적합한 성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드라마의 여성인물을 살펴보면 대체로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비주체적인 모습을 보인다. 기존의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 이미지 고착화와 관련된 연구들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고착된 이미지에 반하는 예로 드라마 "여우야 뭐하니"를 통해 새로운 여성상의 등장과 우리나라에서 보기 힘든 '성'을 다룬 드라마에 대해 언론이 어떻게 반응하고 있으며 수용자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현재 드라마의 캐릭터 고착과 새로운 캐릭터의 비교 분석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의 방향을 제시하고 언론과 대중의 반응 비교를 통해 사회의 성적 드라마의 수용능력을 수용자 중심으로 해석하여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2. 기존 연구의 논의

기존드라마의 전형적인 여성캐릭터와 드라마 속 여성에 대한 수용자의 수용행태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이를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드라마 속 여성의 비현실성에 대한 연구로는 대표적으로 김선남님의 드라마의 비현실성과 여성(2005) 과 홍석경님의 드라마 속의 여성, 드라마 밖의 여성에 대한 연구를 들 수 있다. 위 연구에서 알아볼 수 있듯이 기존 여성캐릭터는 대부분 수동적이며 남성에게 의존적인 성향이 짙었으며 또는 비양심적이며 추종적인 성향으로 그려져 현실속의 주체적이며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다양한 모습의 현대 여성을 왜곡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분석을 통한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도출
  • 대중문화 붐 등, 이런 현상들은 그간 서양(주로 미국) 문화 중심적이었던 아시아에서는 분명 새로운 것이었다. 특히 2004년 일본에서 명실공이 사회 현상이 된 한류는 일본과 한국 간의 다양하고 다층적인 왕래를 대폭 증가시켜 수많은 변화를 가져온 극적 현성이기도 하다.이러한 문화상품의 수출로 인한 자극으로 국내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발전가능성도 확인하였다. 또 촬영지 방문 관광 상품 판매 등으로 부가가치가 창출되었는데,

  • [성과 문학] 소설 `라벤더 향기`(서하진)-성과 도덕
  • 대한 시각은 참으로 의외였다. 그는 “불륜은 마치 갑작스레 당한 교통사고와 같다.”고 정의(?)했다. 그래서 이번 드라마를 구상할 때도 “권선징악은 아예 생각지 않았다.” 했다. 결국 이 말은 피해자인 아내와 가해자인 불륜 여성을 똑같게 본다는 뜻이다. 분명 한 가정을 파괴시킨 악한 행위인데 어떻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걸까? 인간은 누군가와 닮아짐으로써 정서적 안정과 소속감을 느끼려는 본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일상사를 재현한 드라

  • [사회문제]성차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여성과 남성의 차별문제에 대한 현상과 근본적 원인을 객관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남. 녀 양측의 의견을 모두 수용, 적절한 대안을 모색하여 앞으로의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인이 가져야할 올바른 의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2) 연구 방법인터넷 조사-한국 여성 단체 연합 호주제 폐지 운동 본부(http://no-hoju.women21.or.kr/)-호주제 폐지를 위한 시민의 모임(http://antihoju.jinbo.net/)-양계혈통과 동성동본(http://root.re.kr/)-한국 남성운동 협의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스페인어학개론사회언어학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목차1.사회언어학1.1. 정의1.2. 이론적 기초1.3. 세 가지 하위 분야1.3.1. 언어학적 접근1.3.2. 인류학적 접근1.3.3. 사회학적 접근1.4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4.1 드라마 편성 현황 분석1.4.2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비교 분석1.4.3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1.5 남녀 언어의 사회언어학적 특성 1.5.1 사회언어학적 성별언어 연구사1.5.2 성별 대상 사회언어의

  • [광고윤리] 광고 속 여성이미지의 스테레오 타입화
  • 연구1. 광고 속의 남성과 여성에 관한 기존의 연구 소개2. 국내 광고감시 시민운동의 사례3. 광고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미지 비교(1) 광고 속 남성의 이미지(2) 광고 속 여성의 이미지4. 광고부문별 남녀 이미지 비교분석(1) 은행, 휴대폰, 가전제품에서 나타난 성 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비율과 그 사례(2) 그 밖의 광고 사례5. 현대 여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필요성(1) 변화된 여성들의 가치관(2) 성스테레오 타입화 광고의 영향1) 어린이에게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