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국립대 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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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사회적 원인 :
1.1 학벌주의
1.2 대학 서열화

2. 우리나라 국립대 현황

3. 우리나라 국립대학 발전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4. 해결안
4.1 국립대 상향 평준화
3.2 국립대 법인화
3.3 기타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미국의 유력지인 워싱턴 포스트지는 한국의 조기유학으로 인한 기러기 아빠 현상을 특집으로 다루면서 이렇게 평가하고 있다. “한국은 인터넷과 초고층 상가 면에선 선진 국가이지만, 사회적으론 아직 왕조시대의 교육체제를 기반으로 움직이는 나라이며, 직업과 사회적 지위는 물론 배우자마저도 시험 성적에 따라 결정됨으로써 창조성이나 기업심이 설 자리가 없다.” 이는 여전히 과거시험의 유습에서 정신적으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의 지체된 모습을 콕 찍어서 지적해주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2005년 수능 부정 사건에서 부정 행위자들에 대하여 “너희도 피해자”라는 ‘동정’과 “너희 때문에 다른 학생들이 피해본다”는 ‘분노’의 시선이 얽혔다. 두 시각 모두 공유하는 건 한국 사회에서 학벌과 대학입시가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식이었다.
또한 2005학년도 서울대 전체 합격자 3384명의 22.3%를 서울 강남지역 소재 고등학교와 특목고 출신이 차지하였다. 올해의 경우 강남 8학군 출신 학생의 서울대 입학률은 12.2%에 달했고 서울 비강남지역은 25.4%에 그쳤다. 특목고도 2005학년 입시에서 모두 340명의 서울대 합격자를 배출 , 전체 모집정원의 10.1%를 차지하였다. 특히 특목고 재학생 6명중 1명이 강남권 학생들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서울대에 진학한 강남지역 출신 학생의 비율은 더 높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육은 학벌 위주의 사회로 대학 입시로 인생이 결정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좋은 교육 환경을 위하여 강남 8학군으로 이사를 가고, 그 곳에서 서열화된 대학 순위대로 대학 입학을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하고 그 이후 대학 생활에서는 오히려 공부를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대한 특히, 대학 입시와 관련된 상황을 보았을 때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 상황을 인식하고 이와 관련하여 국립대 평준화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현재 상황에 대한 점검과 교육에 대한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도서

강준만, 『서울대의 나라』, 개마고원, 1999
김경근, 『대학서열깨기 : 대학입시평준화만이 살 길이다』, 개마고원, 1999
김동건외, 『국립대학 설치 운영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 설립 운영 연구진, 1995
김동훈,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 책세상, 2001
김상봉, 『학벌 사회 : 사회적 주체성에 대한 철학적 탐구』, 한길사, 2004
이정규, 『한국 사회의 학력․학벌주의』, 집문당, 2003
정부개혁연구소, 『국립대학 종합진단』, 2000
창작과 비평, 『창작과 비평』 115호, 2002 봄

2. 인터넷사이트

이철호, 「대학에서 시작하자 ; 교육공공성 실현을 위한 대학 평준화 방안 모색」,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10&docid=789851)
「프랑스의 대학 평준화와 우리나라의 대학 평준화에 관하여」 , http://cafe.naver.com/france2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8
http://alltogether.or.kr/

3. 신문기사

김순덕, 프랑스 교육이 ‘백수’를 키웠다, 동아일보, 2006.03.24
서울대 총장 “국립대 평준화 반대”, 연합뉴스, 2004.05.13
세계와 등지고 역주행하는 교육, 동아일보, 2006.04.03
‘서울대 폐지론’ 반대여론 많다, 동아일보, 2004.05.24
한병성, 거점국립대학특별법 제정 시급, 한겨례, 2006.03.27
조현철, 서울대 합격자 22% 강남․특목고 출신, 문화일보, 200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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