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경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2. 감성이란?
3. 감성경영이 대두되는 이유
4. 연구 방향

Ⅱ. 본론 - ① 감성경영 교과와 접목시키기.

1. 감성경영의 시대
2. 우리나라의 감성경영
3. 조직원들의 질적인 욕구 만족
4. 첨단산업 발달에 따른 팀워크조직으로의 조직구조 변화에 따른 감성경영의 필요성
5. 감성경영의 리더십

Ⅱ. 본론 - ② 국내 감성경영 사례.

1. KTF 조영주 사장의 감성경영 사례
2. 63시티 정이만 사장의 감성경영 사례

Ⅱ. 본론 - ③ 국외 감성경영의 사례들

1. 미국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재무조언 사업부문
2. 메트로폴리탄 생명보험의 감성경영

Ⅱ. 본론 - ④ 밀착탐구, 두산중공업

1. 두산중공업 소개
2. 두산중공업의 감성경영 사례
3. 두산 서강철 차장 인터뷰 - 감성경영에 관하여

Ⅲ. 결론

1. 감성경영의 도입 효과
2. 현재 감성경영의 취약성
3. 감성경영 극대화를 위한 방법
4.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감성경영(Emotional Management)이란?
- 고객이나 직원의 감성에 그들이 좋아하는 자극이나 정보를 전달함으로서 기업 및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영방식을 말한다.


2. 감성이란?
- 감성이란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서 발생되는 감각 또는 지각으로부터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고도의 심리적인 체험으로 보다 적극적인 정서 상태(기쁨이나 즐거움) 또는 소극적인 정서 상태(혐오, 후회, 분노)등 복합적으로 정의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마케팅, 상품기획 또는 광고의 연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인간은 어떤 자극에 대하여 오감을 통해 감지하고 심리적으로 판단하게 되는데, 감성이란, 능력 전반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지만 직감적인 능력을 말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가 어떤 옷에 대하여 ‘멋있다’ 라는 감성을 갖게 될 때 시각을 통해 옷의 색깔이라든가 스타일을 보고, 그 사람의 문화수준, 생활양식까지도 연관되는 심리적인 센서를 통해 느끼는 것으로 개인마다 판단기준이 다를 수 있다.

감성은 수동성을 내포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한 유한성을 나타내는 반면, 인간과 세계를 잇는 원초적 유대로서 인간 생활이 기본적 영역을 열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론적 인식에서는 이성적 사고를 위한 감각적 소재를 제공하고, 실천적 도덕적 생활에서는 이성의 지배와 통솔을 받을 감정적 소지를 마련하며, 미적 인식에서는 자신의 순순한 모습을 나타냄으로써 인간적 생이 상징적 징표가 된다. 그러나 오늘날 제반 학문의 발전단계에서는 감성을 감성 아닌 것으로부터 분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오히려 감성을 인간의 생의 포괄적인 영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면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참고문헌
- 신정길, 문성권, 문형남, 감성경영 감성리더십, 넥스비즈(2004)
- 오종석, 조영복, 현대경영학, 삼영사(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 좀 많이 빈약
  • khy10***
    (2015.11.05 21:01: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bbbbbbbbbbbbbbb
  • bye952***
    (2012.09.30 17:15:01)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조사론 한국형 마케팅
  • 감성이나 정서의 표출에 민감한 현상과 새롭고, 빠르며, 간편한 것에 대한 가치 부여 현상과 관련이 있다. 감정성도 두 가지 법칙으로 나눠지는데 감성․ 정서와 관련된 법칙과 新․ 速․ 便과관련된 법칙으로 나눠진다. 감성․ 정서와 관련된 법칙에는 ‘향수․ 정서 자극의 법칙’, ‘여가․ 레저 지향의 법칙’, ‘미디어․ 광고 효과의 법칙’, ‘반복 노출 효과의 법칙’, ‘기대․ 실망의 법칙’이 포함되며, 新․ 速․ 便과 관련된 법칙에는 ‘New

  • 특성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다’ 하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감성, 과업특성, 사회적 특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성이론의 근거한 리더의 구성요인(가) 신체적 특성리더의 연령, 신장, 체중, 외모, 관상, 건강상태 등의 신체적 특성이 있다. 신체적 특성은 리더십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집단구성원에게 주는 인상에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전제되고 있다. (나) 지능성공적인 리더는 일반적으로 올바른 판단력과 결단력, 지식수준, 표현능력 등이 높다고 인식되고 있으

  • 배려윤리 그리고 도덕교육 -이론, 관련사례 분석
  • 레포트를 쓰면서 배려윤리에 대해 알아보다 보니 조화로운 공동체 삶을 살아가는데 배려윤리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바뀌었다. 나중에 교사가 되어서 꼭 실천해 보아야 겠다.※ 참고 도서․「강의록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손경원․「윤리학과 도덕교육」 박병기.추병완 저․「도덕교육의 새로운해법」 정창우 저․「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박병춘 저․ 초등학교 5학년 도덕교과서․ 초등학교 5학년 도덕교과서 지도서․ 초등학교 6학년

  • 바람이 분다 독후감
  • 했지만 이렇게 과제로 제출하는 것은 대학교 들어와서 처음이었다. 이 소설을 읽고 솔직히 많이 느끼지는 못했다. 워낙 책을 잘 안 읽다보니 읽어도 가슴으로 느끼는 게 머리에 남는 게 없었다. 그래도 여러 번 읽고 또 읽어서 이렇게 레포트를 마무리 한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정말로 책을 많이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앞으로 학교생활 하면서 수업 받으면서 이런 과제는 수 도 없이 많을 텐데 다음 과제부터는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 [리더십개발론] 펩시PEPSI의 감성리더십
  • 감성리더십에 대한 생각은? 2. 내가 만약 CEO라면 어떤 방식으로 감성리더십을 표현할 것인가? 3. 인드라누이의 감성적 리더십은 리더십 격자모델의 표에서 어느 부분에 위치할 것인가? 4. 펩시에게 역전을 당한 코카콜라의 리더십은 과연 잘못된 리더십인가? 5. 마치며 서론들어가며리더십 선정과 선정 이유 - 소통경영의 핵심은 감성리더십최근 들어 기업마다 조직구성원이 다양해지고 있다. 인터넷, 스마트 폰 등 IT기기의 진화는 가치관까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