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사회적 책임의 기본 의의와 기본원리

1.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등장배경
1)사회적 책임의 개념
2)사회적 책임의 등장배경
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3. 사회적 책임의 범위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1)기업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2)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3) 후계자육서의 책임
4) 정부에 대한 책임
5)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

Ⅱ.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Ⅲ. 사회적 책임의 수행원칙

1. 자발성의 원칙
2. 범위확장의 원칙
3. 합법성의 원칙
4. 효율성의 원칙
5. 상황적합성의 원칙

Ⅳ. 기업의 사회적 반응과 사회공헌활동

1. 사회적 책임 계념의 계승
2.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개념의 통합
1) 통합화의 필요성과 연구동향
2) 통홥화를 위한 틀



Ⅴ. 사회적 반응의 특성과 유형

1. 사회적 반응의 특성
2. 사회적 반응의 유형
1) 일차원적 분류
2) 이차원적 분류

Ⅵ. 사회공헌활동의 의의와 내용

1. 사회공헌활동의 의의
2. 한국 ․ 미국 ․ 일본의 사회공헌활동
1) 한국의 경우
2) 미국의 경우
3) 일본의 경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적 책임의 기본 의의와 기본원리

1.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등장 배경

1)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이익을 추구함에 있어 사회복지를 증진시키고 보호하는 방향으로 기업을 경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사회규칙을 지키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하면서 생산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경영성과를 공평하게 배분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주주, 종업원, 공급업자, 소비자, 경쟁기업, 금융기관,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추구하는 경영을 계속 할 때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우선적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책임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적 책임의 수행과정에서 기업과 관련되는 이해관계자집단의 관심을 만족시킬 수 있디록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과거에는 기업행동이 사회에 미치는 결과를 무시하고도 자유롭게 기업을 경영하는 것이 가능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1950년대 이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경영윤리에 대한 인식이 기업경영에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기업의 사호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지만,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펴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도들을 쫓아야 하는 것은 기겁인의 의무이다.(Bowen,1953)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벌률적 의미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McGuire, 1963)
③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인 필요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바을 수 있는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Murray & Montanari, 1986),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기업는 경제적, 법률적, 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Carroll, 1982)
④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개인, 조직, 사회 제도들간의 사호의존성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을 도덕적, 윤리적, 경제적 가치의 틀내에서 해동으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McFarland, 1982) 즉,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이 사회적 책임이라는 것이다. (Eells & Walton, 1961)
참고문헌

- 현대사회와 기업경영 : 송균석, 양성국 공저 (무역경영사)
- 경영학원론 : 양춘화 공저 (선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