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보유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외환보유고
1. 외환보유고의 정의
2.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3. 외환보유고 누적 원인
4. 세계의 외환보유고 추이
Ⅱ. 최근 중국 외환보유고 급증 추세 및 그 원인
1. 중국 외환보유고 급증 추세
2. 중국 외환보유고 확대의 원인
Ⅲ. 중국 외환보유고 급증의 문제점
1. 중국 외환보유고는 과도한 수준인가?
2. 외환보유고 급증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Ⅳ. 외환보유액 수준에 대한 평가
Ⅴ. 적정 외환보유액 추정
1. 경험적 접근법을 통해본 적정 외환보유액
2. 이론적 접근법을 통해본 적정 외환보유액
Ⅵ. 과도한 외환보유액과 그 문제점
1. 과도한 외환보유액
2. 과도한 외환보유고의 문제점
Ⅶ. 외환 관리방안
《참고문헌》.
부록: <중국의 대응 방향과 향후 전망>
1. 외환보유고 다변화
2. 과도한 외환보유고 처분 방향
3. 외환보유고 증가세 차단 방향
4.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Ⅰ. 외환보유고
1. 외환보유고의 정의
일반적으로 외환보유고는 외환에 대한 수요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보유한 금과 주요국 화폐표시의 현금성 자산을 의미한다.
2.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자산
부채
순외화자산(NFA)
순국내자산(DC)
본원통화(H)
-위 항목 중 외환보유고는 외화자산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항목이다.
-NFA +DC = H, 즉 순외화자산+순국내자산=본원통화 가 성립한다.
3. 외환보유고 증가 원인
-BOP = CA + KA, 즉 경상수지와 자본수지의 합이 양(+)이면 외환보유고가 증가한다.
-보통 민간이 보유한 외화를 자국 화폐로 교환하는 과정에서 중앙은행이 보유한 외화자산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4. 세계의 외환보유고 추이
1990년대 이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던 각국의 외환보유액은 1997년 동아시
아 위기 및 연이은 국제금융위기 이후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
은 특히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아시아 국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표 3-1]의 세계 각국 외환보유액 추이에 따르면, 전 세계 외환보유액은 1990년
1조 1,440억 달러에서 2004년 말 현재 3조 7,824억 달러로 약 3.3배 증가했다
- 참고문헌
-
한국은행 2006. 2006. 4월말 외환보유액
현대경제연구원 2005. 과다 외환보유액의 사회적 비용. 노진호
하나경제연구소 2006. 외환보유액과 자산운용 다변화. 정희수
대한상공회의소 2005. 최근 외환보유액 현황과 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5. 한국의 외환보유액 결정요인 분석과 적정 외환보유액 정책에 관한 연구. 윤덕룡, 이영섭
자료평가
- 좋은 레포트 였다고 생각합니다. 부분적으로 설명이 어려워서 해석하기가 힘들긴 했지만
가격대비 만족합니다. - gura***
(2007.10.08 23:03: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