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문학사] 염상섭의 `만세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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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작가 소개 및 줄거리

1. 작가 염상섭(廉想涉)에 대하여
2. 줄거리

Ⅲ. 개작에 관하여-『묘지』에서 『만세전』, <고려공사>판에서 <수선사>판

Ⅳ. 작품 내용 연구

1. 여행과 주인공의 성숙
2. 가족제도에 대한 비판과 사랑의 갈구
3. 리얼리즘

Ⅴ. 문체특징 - 심리적 양가성

Ⅵ. 결론 -『만세전』의 문학사적 의의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염상섭의 초기 삼부작 『표본실의 청개구리』, 『암야』, 『제야』 속 주인공들은 암울한 조선의 현실을 살면서, 주체적 자의식 없는 평범한 사람들이 추구하는 봉건적 관습의 허위성을 비판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의 방식이 잘못되어 있음을 알고 스스로 반성하지만 이것은 현실을 떠난 추상적이며 공상적인 것이라는 의미에서 관념적이었다. 그러나 『묘지』를 거쳐 나타난 『만세전』에서 비로소 ‘나’가 등장하고 구체적인 현실, 즉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구체적인 인물과 거기에서 발생하는 사소하고 미묘한 갈등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제도적 장치의 수준에 머무르던 내면이 자생적 상태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현실에 대한 포괄적인 관심과 그것에 대해 논평하는 태도를 취함으로써 이전에 있던 관념적 수준의 현실 비관이나 비판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가족제도 속 봉건적 윤리 의식, 권력에 대해 열망 ․ 굴종하는 행태 등이 식민지 사회 속에서 모순과 비극을 만들어내는 것을 직접 보며 ‘무덤’으로 은유되는 공간을 만들어냈다. 일본에서 조선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식민사회의 병폐를 목격, 진술한다는 점에서 자전적인 성찰이 나타날 수 있었다.
『만세전』에 나타나는 식민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 및 반성, 리얼리즘, 개작 과정(텍스트 확정의 문제) 등을 고찰함으로써 한국근대소설사적 의의와 염상섭의 작품 세계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를 하기로 한다.

Ⅱ. 작가 소개 및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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