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 여론정치 조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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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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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목 차>
1. 응답의 불확실성
‥
가. 질문지의 사소한 변화
‥
나. 질문의 말 바꾸기
‥
다. 시간 변화에 따른 변화
‥
라. 응답의 불확실성 결론
‥
2. 고려 사항의 변화
‥
가. Cueing Message
‥
나. Prime Effects
‥
다. 정보 수집의 원칙
‥
라. 정보 거부의 원칙
‥
마. 도달원칙
‥
바. RAS-Model의 적용 결과
3. 정치적 자각도와 진보 보수 이념성향간의 관계
가. 이념성향과 정치적 자각도의 관계
나..31 지방선거와 정치적 함의
4. 결론
- 본문내용
-
<머 릿 말>
본 레포트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Zaller의 여러 가지 이론들을 따라 가보고, 그것을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로 한다. Zaller는 RAS-MODEL에서 여론진술이라는 것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새로운 정보를 만나고 그것을 수용할지를 결정하고 질문에
답하는 순간에 고려사항을 추출하는 결과라고 주장한다. 이는 여론 조사란 언제나
대중의 진실된 대답을 가르쳐주거나 항상 옳은 판단의 기준이 아니라는 것을 조사자가
알아야 함을 가르쳐 준다. 노무현대통령의 탄핵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특정한
목적이나 조사자의 구미에 짜 맞춘 여론조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렇다면 어떠한
요소가 여론조사에 결과에 영향을 주는 것인가?
우리조에서는 어떠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문항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자유롭게
설문지의 내용을 변화시켜 보았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설문지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닌 어떠한 변화를 준뒤에 왜 그런결과가 나왔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더욱더 수업의
목적에 맞는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에 폼B에서 수정한 전체를 레포트에
실어놓진 않았으며, 주요할만한 이론이 적용된 부분을 설명해 놓았다.
본 레포트는 36명의 1차 조사집단과 19명의 2차 조사집단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작성되며, 표본의 수에 의한 통계적오류와 통계조사방법에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은
무시한다. 그리고 이하에서 나오는 문항의 번호는 같은 성격의 문제일 경우 FORM-A
(이하 A)의 문항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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