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미술품 경매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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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미술품 경매의 절차와 역사
1 경매의 절차
2 경매의 역사
Ⅲ 미술품 경매 현황
1 해외 현황
2 국내 현황

Ⅳ 미술품 경매제도의 기능과 문제점
1 미술품 경매의 기능
2 미술품 경매의 문제점

Ⅴ 미술품 경매제도의 정착을 위하여
1 미술품 감정
2 미술품 유통 전문가와 교육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경매는 가장 높은 값을 부르는 사람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공공 판매방식을 말한다. 그 중 미술품 경매는 경매회사가 취급하는 다양한 경매물품 가운데 미술품을 대상으로 하는 경매를 일컫는다. 미술품과 다른 경매물품과의 차이점은 미적 가치에 따라 가격이 결정된다는 점이다.
미술시장은 미술품이 직접 거래되는 유통시장과 유통시장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외부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미술유통시장은 미술품에 대한 수요자와 공급자가 직접 또는 중간매개인을 통하여 미술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의미한다. 김태준, 「한국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동덕여자대학교 산업연구소, 1999) vol 5., p. 44
미술유통시장은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미술품 경매시장은 그 중 3차 시장이다. 1차 시장이 미술가와 소장가 사이의 직접적인 거래에 의해 형성되는 시장이고 2차 시장이 화랑이나 중개인을 통한 거래에 의해 형성되는 시장이라면, 3차 시장은 경매를 통한 거래에 의해 이루어지는 시장으로서 소장가와 소장가 사이, 화랑과 화랑 사이, 소장가와 화랑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한편 외부시장은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미술품의 생산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수요자의 미적 감상 및 작품 선별능력 등에 영향을 주는 각종 사회적인 제도, 정책, 환경 등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정부의 미술관 건립이나 해외 교류지원, 미술 교육제도 등은 비록 유통시장에 영향을 주지만 직접적으로는 관련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미술시장의 외부구조를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국민들의 전반적인 문화의식수준 또한 외부구조의 핵심적인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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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병식, 『미술시장과 경영』, 동문선, 2001

김태준, 「한국 미술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vol. 5, 동덕여자대학교 산업연구 소, 1999
앙현미 외, 「한국형 미술품 경매제도 도입방안 연구」, 『정책과제』99-13,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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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은경, 「미술품 경매제도 도입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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