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창작과 저작권] 국내 미술품 감정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감정이란
2. 국내 위조 사례
3. 국내의 감정실태와 대안모색
4. 세계 각국의 제도와 현황
5. 한국미술품 감정의 현실과 개선방안
6. 미술품 감정기구 소개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는 전체 감정의뢰 작품 중 30% 가량이 위작.


상당한 사건들이 미궁에 빠지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로 방치된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감정가의 숫자는 40-50명 가량, 실제로는 약 10-20여명 정도가 인정될 수 있는 감정가로 추산된다.
 프랑스 국립 미술품 골동품 전문감정연맹 보유.

 경매회사를 통한 감정방식(경매사제도)

 개인적인 감정체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로


:일본은 작가와 시대 경향별로 전문 감정사들이 널리

알려지게 되며 감정사들의 명단이 공개되어 그 공신력

있는 권위를 갖추고 있음.


:그 외의 국가, 영국 중국 일본 홍콩 등은 현물감정

을 하기도 하지만 출장을 통해 감정을 하는 경우가

많음. 중국, 홍콩, 대만은 별도의 감정기구가 없다.


3) 미술감정기구의 객관성과 현대화를 위한 감정기구들의 연계 부족.

→ 국가에서 전체 기구를 통합적으로 2~3개 기구의 미술품 감정기구를
설립, 공식적인 감정을 실시하며 그 외 단체들에게도 위탁하여 일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함.


4) 국제적인 기준을 갖춘 자체적 법안의 부재.

→ 미술감정에 관련된 사례나 국제적 기준을 연구하여 자체적인 법안을
제정해야 함. 또한, 의견 개진 시에는 공증을 첨부하는 관례를 습관화 해야 하며 구체적인 사례별 규정이 있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의 실태와 임금조정의 방법-21세기 유망직종
  • 국내 관광상품의 개발뿐 아니라 국내수용태세의 개선에 대한 전략전인 수립도 필요하고 여러 가지 국제회의의 국내개최같은 기획도 필요하다. 국내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해외광고 및 해외홍보를 위한 방안을 연구하여 해외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이 가장 주요업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외국인 여행업자, 언론인 등을 초정하여 국내관광상품을 홍보하고, 국제이벤트 등고 개최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국내관광상품을 인쇄출판을 통하여 만

  • [공무원]헌법 기출 모음
  • 감정에 있어서도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않을 권리가 보장된다.정답 ②② 적법절차는 모든 기본권적 불이익에 적용되는 원칙이다.3. 다음 중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하는 경우는?① 父는 미국의 국적을, 母는 일본의 국적을 갖고 있으나 대한민국에서 출생한 子② 대한민국의 국적을 갖고 있다가 외국인과의 혼인으로 국적을 상실했는데 다시 이혼한 경우③ 父또는 母가 대한민국의 국민이었고, 본인은 외국의 국적을 갖고 있으나 국내에 3년간

  • 한국사 요약정리
  • 창작하여 발전- 전반적으로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경향이 강함* 조선후기 예술의 성격- 서민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영역이 개척되면서 지배층의 문화는 서서히 퇴조5. 과학과 기술의 발달- 조선전기와 조선후기: 과학기술 발달- 조선중기: 과학기술 침체* 서양문물의 수용- 조선전기: 통치의 한 방편으로 과학이 연구- 조선후기: 백성 생활과 관련된 현실 문제가 주된 관심: 서양 과학기술 수용, 자연과학 발달- 조선의 사신들은 중국의 예수회

  • 한국 미술계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00
  • 한국 미술계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00 Ⅰ. 서 론미술품은 하늘이 인간에게 내린 최고의 예술작품일 것이다. 하늘의 영적인 감각을 색채를 통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예술이 미술인 것으로 생각한다. 미술품을 직접 구매자와 연결하는 미술시장의 활동도 활발하여 미술작품의 대중화를 시도하여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 점에서 본다면 미술의 대중화와 국제화의 기수는 화랑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미술시장에서 화랑은 창작자와 구매자를

  • [미술사회학] 한국 미술 시장의 구조와 현실
  • 예술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지4. 개선방향 1)경매제도의 원칙과 방향성 확립   (1) 경매의 원칙(2) 해결방안                         2)공신력 있는 감정체계 확립 및 해결방안(1) 감정체계 개선                                     3)자생적 작가군 형성 생산: 제2 창작지원기관 ( 대안공간 ) 들에 활성화 (1) 대안공간 풀4)유통구조 개혁                  (1) 온라인 활용 : 스튜디오 유니트Ⅳ. 결론Ⅰ.서론1.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