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창작과 저작권] 국내 미술품 감정 실태와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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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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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감정이란
2. 국내 위조 사례
3. 국내의 감정실태와 대안모색
4. 세계 각국의 제도와 현황
5. 한국미술품 감정의 현실과 개선방안
6. 미술품 감정기구 소개
- 본문내용
-
:현재 우리나라의 실태는 전체 감정의뢰 작품 중 30% 가량이 위작.
상당한 사건들이 미궁에 빠지고,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로 방치된 것이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감정가의 숫자는 40-50명 가량, 실제로는 약 10-20여명 정도가 인정될 수 있는 감정가로 추산된다.
프랑스 국립 미술품 골동품 전문감정연맹 보유.
경매회사를 통한 감정방식(경매사제도)
개인적인 감정체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로
:일본은 작가와 시대 경향별로 전문 감정사들이 널리
알려지게 되며 감정사들의 명단이 공개되어 그 공신력
있는 권위를 갖추고 있음.
:그 외의 국가, 영국 중국 일본 홍콩 등은 현물감정
을 하기도 하지만 출장을 통해 감정을 하는 경우가
많음. 중국, 홍콩, 대만은 별도의 감정기구가 없다.
3) 미술감정기구의 객관성과 현대화를 위한 감정기구들의 연계 부족.
→ 국가에서 전체 기구를 통합적으로 2~3개 기구의 미술품 감정기구를
설립, 공식적인 감정을 실시하며 그 외 단체들에게도 위탁하여 일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함.
4) 국제적인 기준을 갖춘 자체적 법안의 부재.
→ 미술감정에 관련된 사례나 국제적 기준을 연구하여 자체적인 법안을
제정해야 함. 또한, 의견 개진 시에는 공증을 첨부하는 관례를 습관화 해야 하며 구체적인 사례별 규정이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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