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이동통신 발전과정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이동통신의 발달과정

1. 1세대 이동통신: 아날로그

1) 주파수 분배와 할당
(1) 주파수 심사 할당제와 경매제
(2) 주요 주파수 대역과 용도
2) 아날로그 셀룰러 이동전화의 개념
3) FD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방식
4) AMPS(Advanced Mobile Phone Service)방식
5) NMT(Nordic Mobile Telephone System)방식

2. 2세대 이동통신

1) TDMA 방식
2) CDMA 방식
(1) CDMA 의 시작
(2) CDMA 방식
(3) 한국의 CDMA
3) 유럽의 GSM 방식
(1) GSM 의 역사
(2) GSM의 서비스 개요

3. 3세대 이동통신

1) IMT-2000(International Mobile Telecommunications 2000)방식
(1) IMT 2000개요
(2) IMT-2000 제공서비스
(3) 2세대 서비스와 비교
(4) 전송 속도와 서비스 구현의 관계
(5) IMT-2000의 주요기술
2) 북미에서 제안한 CDMA 2000방식
3)_유럽. 일본에서 제안한 WCDMA 방식
(1) WCDMA
(2) 동기식과 비동기식 비교

4. 4세대 이동 통신

1) 휴대 인터넷 와이브로
2) HSDPA
(1) SDR
(2) 스마트안테나
(3) RFID
(4) 인터넷 전화(VoIP)

5. 이동통신의 시대별 특징 요약

1) 1세대 이동통신의 특징
2) 2세대 이동통신의 특징
3) 3세대 이동통신의 특징
4) 4세대 이동통신의 특징

Ⅱ-Ⅱ. 이동통신의 단계별 산업 효과

1. 이동통신의 산업이란

2. 1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3.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효과

1)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현황
2)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성장원인
3)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효과

4. 3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효과

1) 3세대 이동통신 산업 현황
2) 3세대 이동통신 산업 성장원인
3) 3세대 이동통신 산업 효과

5. 이동통신 산업 효과 전망

1) 이후 이동통신 산업 효과 전망
2) 이동통신 산업 효과 의의
3) 기업체 간의 경제 논리에 의한 산업의 주도


Ⅱ-Ⅲ. 5세대 이동통신의 전망

1. 기능통합
2. 특성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과 함께 이동통신 분야는 지난 10여 년간 급격히 발전하여 왔다. 1세대인 아날로그 통신에서 시작하여 2세대 IS-95를 거쳐 3세대인 IMT-2000으로 진화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CDMA 기술을 1996년에, Cdma 2000 1x를 2000년도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하였으며, 이동통신 단말기 보급이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급속도로 보급되었다. 4세대 이동통신 사용자들은 현재 유선 광대역 네트워크와 동일하게 이동통신망을 통해 저속에서 고속까지, 실시간에서 비실시간에 걸쳐 다양한 품질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간단하게 이용하게 될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현재의 이동통신 기술로서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미 국제 기구와 선진 국가에서는 4세대 이동통신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관련 표준화 및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통신 강국의 강점을 최대로 활용하여 4세대에서도 Global Leadership를 확보하고자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를 국가 10대 신 성장 동력의 하나로 선정하여 산ㆍ학ㆍ연ㆍ관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현재까지 진행된 이동통신의 발달과정과 산업현황을 살펴보고 앞으로 새롭게 출현할 4세대뿐만 아니라 5세대 이동통신에 대한 조심스러운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페이스북,페이스북산업,페이스북해외진출,페이스북중국실패,페이스북해외진출실패,SNS,SNS산업,SNS역사,SNS특징,페이스북수익구조,해외진출전략,페이스북성공요인,트위터와페이스북
  • 모바일 기기 승패의 열쇠를 쥐고 있는 콘텐츠의 개발 및 공급에도 SNS의 역할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홍보와 마케팅에서도 고객의 의견을 청취할 수 있는 소통 창구로 적극 활용해야 할 것이다.4.4 경쟁사인 트위터의 미래2010년 9월 14일, 트위터의 창업자 에반 윌리엄스가 트위터는 SNS가 아니라 실시간 정보 네트워크라고 서비스의 정체성을 바꾸는 발언을 했고, 트위터 컨퍼런스에서 케빈 타우(트위터 부사장)는 마이크로 블로그 네트워크, 즉 트위터

  • 카카오톡 경영 성공사례분석과 카카오톡 서비스분석및 나의의견(카카오톡 본사직원 인터뷰내용 포함)
  • 중심의 회사 문화□그밖의 문화Ⅸ. 카카오톡 SWOT분석□강점□약점□기회□위협Ⅹ. 결론 및 나의의견*카카오톡 본사직원과의 인터뷰 내용 0) 인터뷰이 정보1) 경쟁사 및 시장환경 관련 인터뷰2) 경쟁우위 및 역량 관련 인터뷰3) 카카오톡의 서비스들 관련 인터뷰4) 상생 관련 인터뷰5) 고객과 함께 하는 개선전략 관련 인터뷰6) 수익구조 관련 인터뷰7) 서비스전달과정 관련 인터뷰8) 기업문화 관련 인터뷰9) 향후계획 관련 인터뷰 참고문헌

  • [커뮤니케이션] 모바일폰과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 - 청소년의 모바일폰 사용과 커뮤니케이션 양상
  • 모바일 폰’의 등장은 가벼이 볼 수 없는 것임은 물론이요, 그 미디어가 인간 커뮤니케이션에 미친 영향 역시 몇 마디 말로 풀어낼 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다. 이는 단순하게 우리 삶 속에서 모바일 폰이 다른 어느 미디어들보다 근접하여 사용되고 있는가를 보더라도 확연히 드러나는 사실이다. 다음은 정보통신부에서 발표한 모바일 폰 가입자 수의 통계이다. 표 연 도이동전화가입자 수(명)인구 만명당가입자 수(명)1991166,19838.41992271,86862.11993

  • [언론학] 모바일의 등장과 커뮤니케이션
  • 모바일이란 무엇인가1.1 모바일의 정의1.1 모바일의 특성2 모바일의 발전2.1 모바일의 등장과 발전2.2 모바일의 종류2.3 국내이동통신시장 & 무선통신시장2.3.1 국내 이동통신 시장2.3.2 무선 인터넷 시장2.3.3 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2.4 모바일 환경의 양상 2.5 모바일 서비스의 활용2.5.1 기업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2.5.2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3. 모바일의 전파와 그 영향3.1 모바일커뮤니케이션과 사회변화3.2 모바일 서비스의 미래

  • [정보보호]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Mobile Telecommunication)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통신부 주도의 해킹과제 신설 212. 산ㆍ학ㆍ연ㆍ관 협력체제 구축 223. 정보보호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 224. 보안체계 확립을 통한 M-Commerce의 활성화 235. 인증시스템의 적극적 도입 23Ⅵ. 결론 241.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2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25 26표 차 례표 1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의 주요 특성 3표 2 연도별 국내외 해킹사고 발생 현황 5표 3 바이러스 일반적 성격 8표 4 정보보호 기술 발전전망 15표 5 M-Comm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