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복수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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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영화를 통해 바라 본 복수


II.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복수와 용서


III. 조원들 각자의 인생을 겪어 오면서 느낀 복수심과 해결 방식


IV.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일반인들의 복수
심과 해소 방법


V. 한의 해소
본문내용
나날이 푸름을 더해가는 5월, 따스함을 넘어선 뜨거운 햇살이 벌써부터 여름을 알리기 시작하는 계절이 왔다. 하지만 이런 계절을 배경으로 한 우리나라의 속담에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 라는 말이 있다. 이렇듯 계절의 속성까지도 역행하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비유된 한이란 것은 비단 여자에게 뿐만이 아니라 남녀노소를 뛰어넘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정서라고 할 수 있겠다. 오뉴월에 서리를 내리게까지 한다는 한은 지대한 영향력을 내포하고 있는 만큼, 적절한 치유와 삭음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복수로까지 이어지는 결말을 맺게 될 가능성이 크다.

한의 정서로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는 존재론적 상처는 삭음과 썩음으로 양분할 수 있는데, 전자의 흐름으로 삭음의 경로를 택하게 된다면 용서와 화해로 이어질 수 있으나 후자의 방식을 택한다면 끝내 증오의 증폭과 복수의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하지만 사람들이 살면서 모든 것을 용서와 화해로 귀결시키기는 쉬운 문제가 아닐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잘못된 삭음으로써 모든 문제를 자기의 탓으로 돌리고, 자괴감에 빠져 살아가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용서하고자 노력하지만 결국은 평생 분노 속에 자신을 몰아넣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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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teiner인물분석
  • 대해서는 우울질 아이에게, 뿌리가 내리는 것에 대해서는 담즙질 아이에게, 점액질 아이는 전체를 감상하도록 한다. 6. 의의 및 영향- 교육에 대한 국가 권력의 지배를 비판, 자유로운 정신생활을 추구하는 학교교육을 강조- 경제계의 개입 반대 - 개혁교육적 성격- 삶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려는 열망이 높음- 인격 형성교육- 교사 자치에 의한 학교 경영과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7. 비판- 교육실천면에서 제도권 교육과의 괴리- 인지학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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