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클럽 CLUB NB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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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는 글.
Ⅰ. What is CLUB
1. 클럽 문화 소개
2. 클럽이 부흥한 이유

알맹이 글.
Ⅱ. NB를 선택한 이유
1. NB에 대한 소개
2. NB의 차별화 전략 및 장점
Ⅲ. 클럽문화의 변질과 NB의 대응
1. 클럽문화의 변질
2. NB의 대응

닫는 글.
Ⅳ 앞으로 NB가 나아가야할 길
Ⅴ우리의 결론
본문내용
주제 : 강남 CLUB NB(www.clubnb.com)

Ⅰ. What is CLUB?

1. 클럽 문화 소개
클럽문화의 개념을 처음으로 정식화한 것은 영국의 문화학자인 사라손톤이다. 사라손톤은 ‘클럽문화’를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대적 파생물인 ‘rave'가 상징적 축이자 사회활동의 중심이며, 사운드와 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변화시키는 특정 공간과 관련된 문화”로 규정하고 있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쉽게 풀이하자면 젊은이들이 클럽이라고 하는 일정한 공간에 모여 음악에 맞추어 자유롭게 춤과 음악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2. 클럽이 부흥한 이유
클럽은 본디 매니아들만이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즐기던 마이너적인 문화였다. 하지만 요 근래에 매우 대중적인 유흥문화로써 자리 잡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클럽이 새롭게 떠오른 이유를 알아보자.

1) 클럽에 대한 인식변화
- 춤의 대중화
- 클럽의 TV매체 노출
몇 년 사이 티비에서 연예인 짝짓기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 등이 크게 유행하면서 그와 함께 연예인들의 춤 실력이 화두가 되었다. 연예인이라면 당연히 춤을 잘 추는 것이 당연시 되었고, 춤을 잘 추는 사람이 최고의 킹카이자 퀸카로 대접을 받는 모습이 매체에 노출이 되었다. 그로 인해 ‘춤’ 즉 ‘댄스’의 붐이 일어났고 춤이 대중화 되어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와 함께 M.net 바이브파티라는 케이블TV 방송을 통하여 소수의 매니아들만이 즐기던 클럽이라는 문화가 시청자들에게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따라서 춤과 음악이 존재하는 클럽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지고 대중화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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