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관리론] 교육,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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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 교육훈련의 정의
1-2 경영환경의 변화


2.본론

2-1 국내 기업의 인식 전환
2-2 우리나라 교육훈련의 발달 과정
2-3 국내 기업의 동향
2-4 사례분석 <주)씽크빅,유한킴벌리>


3.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교육훈련의 정의

수많은 교육 가운데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에서 실시하는 교육과 훈련을 말한다. 기업이 추진하는 교육훈련의 능력개발은 기업시민을 양성하는 사명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현실 상태에 대응하는 교육훈련, 장래에 대비한 능력개발, 기업시민으로서 자기개발, 의사결정능력 향상 등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1-2 경영환경의 변화

현재 정보에의 접근 용이성은 IT기술의 발달로 누구나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누구나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그리고 실용적인 지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진정한 힘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거기에 정보나 아이디어를 남보다 빨리 적용할 수 있는 스피드가 따라 주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좌우할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원동력은 사람, 그 중에도 우수한 인재만이 이런 것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당연히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선발하는데 주력하고 인재들이 떠나지 않게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남다른 노력을 하고 있다.


2. 본 론


2-1 국내 기업의 인식 전환


인력개발 부문에 대한 종래의 개념이 많은 부문에서 변화와 차이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기업교육 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해야 할 시점이다. 기업교육은 이미 수립된 교육계획을 차근차근 집행해나가는 단순 교육기관이 아니라 변화를 먼저 감지하고 변화를 주도하며, 조직원들이 문화공동체로서 공유해야 할 핵심가 치를 유지시켜 나가야 하고 살아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 주는 역할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추세다. 거기에 기업의 경영전략을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젼략실행수단으로 전환되고 기업의 미래가치를 기업의 최고경영자와 함께 고민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그 역할이 전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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