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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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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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학교 폭력의 정의와 특성
2. 학교 폭력의 실태와 예방
Ⅱ. 학교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2. 폭력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 1회기 나를 찾아서
-프로그램 소개
-참가자 소개 및 서로에 대해 알기
-사전검사 실시
-우리의 다짐
▪ 2회기 나의 이해
-나의 하루 써보기
-자아상태 분석
▪ 3회기 분노 상황
-분노상황 말하기
-제시된 상황에서 감정 표현하기
-분노 표출로 인한 상대방 기분 알아보기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 발표하기
▪ 4회기 넓은 세상 보기
-폭력가정 : 영화 돈 크라이 마미 / 인디안 썸머
-화목한 가정 : 드라마 궁
-내가 되고 싶은 엄마 / 아빠 모습
▪ 5회기 공동체 의식 함양
-나는 어떤 친구인지 생각해 보기
-진정한 친구의 의미 알기
-협력 게임
-공동화 그리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학교 폭력의 정의와 특성
1)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①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 1항은 학교 폭력법의 정의를 다름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한편, 동법령 제2조 2항에서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말한다. 즉,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건, 밖이건 관계없이 학생 간에 발생한 폭력행위를 말한다. 폭력행위란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 손과, 집단따돌림을 포함한 피해자가 싫어하는 행위를 강제로 하게한 것이다. 학교 폭력 법은 이상과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다루는 법이다.
②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조는 학교폭력법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이 법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 학생의 보호, 가해 학생의 선도 교육 및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간의 분쟁 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법은 학생의 인권을 보고하고 그들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제정된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는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시도 교육청에서는 담당 전담부서를 설치하며,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자치위원회(교직원, 학부모, 경찰공무원, 지역인사 등으로 조직)를 구성하여 학교폭력을 대처하게 하였다.
2)학교 폭력의 원인
① 학생의 개인이나 가정요인
가. 학생의 자아 통제력 및 타인 존중의식 미약
가해학생이 자신의 욕구를 채우려는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미약하거나 타인도 자신과 다름없는 인권을 가지고 있다는 존중 의식이 부족한 자신보다 약한 피해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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