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7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학교 폭력의 정의와 특성
2. 학교 폭력의 실태와 예방

Ⅱ. 학교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2. 폭력 예방 집단상담 프로그램


▪ 1회기 나를 찾아서
-프로그램 소개
-참가자 소개 및 서로에 대해 알기
-사전검사 실시
-우리의 다짐

▪ 2회기 나의 이해
-나의 하루 써보기
-자아상태 분석

▪ 3회기 분노 상황
-분노상황 말하기
-제시된 상황에서 감정 표현하기
-분노 표출로 인한 상대방 기분 알아보기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 발표하기

▪ 4회기 넓은 세상 보기
-폭력가정 : 영화 돈 크라이 마미 / 인디안 썸머
-화목한 가정 : 드라마 궁
-내가 되고 싶은 엄마 / 아빠 모습

▪ 5회기 공동체 의식 함양
-나는 어떤 친구인지 생각해 보기
-진정한 친구의 의미 알기
-협력 게임
-공동화 그리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학교 폭력의 정의와 특성

1)학교 폭력의 정의 (학교 폭력이란 무엇인가)
①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 2조 1항은 학교 폭력법의 정의를 다름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학교 폭력’이라 함은 학교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폭행, 협박, 따돌림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말한다. 한편, 동법령 제2조 2항에서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행위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손괴 및 집단 따돌림 그 밖에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는 행위를 가하거나 하게 한 행위를 말한다. 즉, 학교폭력이란 학교 안이건, 밖이건 관계없이 학생 간에 발생한 폭력행위를 말한다. 폭력행위란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추행, 명예훼손, 모욕, 공갈, 재물 손과, 집단따돌림을 포함한 피해자가 싫어하는 행위를 강제로 하게한 것이다. 학교 폭력 법은 이상과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다루는 법이다.
②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1조는 학교폭력법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이 법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 학생의 보호, 가해 학생의 선도 교육 및 피해 학생과 가해 학생간의 분쟁 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즉, 이 법은 학생의 인권을 보고하고 그들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제정된 것이다. 그것을 위해서 교육 인적 자원부에서는 5년마다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시도 교육청에서는 담당 전담부서를 설치하며, 학교에서는 학교 폭력자치위원회(교직원, 학부모, 경찰공무원, 지역인사 등으로 조직)를 구성하여 학교폭력을 대처하게 하였다.

2)학교 폭력의 원인
① 학생의 개인이나 가정요인
가. 학생의 자아 통제력 및 타인 존중의식 미약
가해학생이 자신의 욕구를 채우려는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이 미약하거나 타인도 자신과 다름없는 인권을 가지고 있다는 존중 의식이 부족한 자신보다 약한 피해 학생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연극을 활용한 초등문학교육
  • 교육과정을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재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를 고민 끝에 경기도 교육연극연구회에서는 학교에서 연극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연구 대상으로 잡아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넓은 스펙트럼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연극놀이, 연극 동아리 운영, 연극치료, 교육연극을 적용한 배움 중심수업,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토론 연극의 이해와 활용, 고전활용 DIE을 통한 수업재구성 사례 등, 학교에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예방을 위한 인터벤션 방안 2.2다양한 전략과 접근 방식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강화하고 위기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요한 인터벤션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정신건강 교육 및 캠페인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정신건강에 대한 교육 및 -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여 자살 예방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높이고 정신건강에 ,관심을 갖도록 독려합니다.위기 대응 프로그램 학교나 사회 기관에서 위기 대

  • 가족복지론]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정책의 나아갈 방향
  • 예방 및 치유를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 .청소년 심리 건강 지원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들을 제안합니다:학교 내 심리 상담 지원 강화 학교와 학원 등에서 정신건강 전문가들심리 - : (학자 상담사 사회사업가 등의 상담 서비스를 확대하여 청소년들이 쉽게 이 , , )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심리적 문제나 스트레스를 빠르 .게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상담 및 정신 건강 교육 프로그램 개선 청소년들이

  • 다문화가족 내 여성의 가정폭력 문제
  • 폭력을 목격하거나 경험할수록 학교폭력에 가해‧피해자로 연루될 가능성이 높고, 폭력에 노출된 강도와 학교폭력의 수위는 비례하는 경향이 있어서 지역 내 다른 학생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그러나 개인의 내적통제와 낙관성 및 부모와의 유대와 자기효능감을 고려한 사회 복지적 개입은 가정폭력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고 회복을 촉진시킬 수 있다. 따라서 폭력 예방 전략은 지역사회 중심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2) 요인 분석(1) 개

  • 현재 우리나라 가족복지 현장의 이슈를 하나 택하여 이와 관련이 있는 가족복지 정책 및 서비스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 개선점을 제
  • 프로그램은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다룰 뿐만 아니라 음식, 쉼터, 건강 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가족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족 복지 프로그램의 예로는 육아 교육, 가족 상담, 유아 발달 서비스, 가정 폭력 예방 및 재정 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가족 복지 전문가는 정부 기관, 비영리 조직, 학교, 병원 및 지역사회 기반 조직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