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60년대 소설의 전개과정과 특징 -주제를 담는 형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안수길 혹은 만주의 서사시
2 황순원 혹은 낭만주의자의 현실 인식
3 김동리 혹은 휴머니즘의 기수
4 손창섭 혹은 자기 부정의 미학
5 최인훈 혹은 소외의 문학
6 다른 작가들
Ⅲ. 주제를 담는 형식
1. 황순원
- 상처받은 세대의 감각과 의식의 치밀한 묘파와 인간구원 문제
2. 김승옥 - 문체의 새로운 경향을 통한 감수성의 혁명
3. 최인훈 - 상징을 통한 객관성의 확보와 지식인의 내적 고민을
통한 시대정신 구현
4. 이청준 - 중층구조를 통한 화자의 객관화
Ⅳ. 결론
Ⅴ. 작가연보
Ⅵ. 참고문헌
Ⅶ. 줄거리 요약
- 본문내용
-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의 직접적인 체험으로 인한 충격과 피해에 사로잡혀 문학의 거리두기에 실패하였고 또한 주제가 모두 천편인률적이었기 때문에 문학의 다양성이 보장되지 못했다. 그러나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새로운 감수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6.25의 상처를 어느 정도 거리두기가 가능하게 되었고 4.19라는 시민혁명의 경험으로 인한 역사의식과 시민의식을 형성되게 되었다. 따라서 더 이상 전쟁이라는 단 하나의 주제가 아닌 다양한 주제가 등장하였고 이러한 주제를 담을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고는 먼저 1960년대의 문학사 전개과정을 살펴 본 후, 주요 작가들이 각자의 다양한 주제를 어떠한 형식에 담아 표현했느냐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Ⅱ. 196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안수길 혹은 만주의 서사시
안수길은 해방 후 1960년대의 한국을 무대로 활동하던 작가 중 한명이다. 안수길은 외국에서 고국으로 돌아와 자신의 ‘뿌리’를 내리는 것에 대한 고된 작업을 지속한다.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한국이라는 민족이 뿌리를 뽑히게 될 위험을 안고 살고 있는 부류에 대한 탐구와 분석이 지속적으로 드러난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북간도」는 1870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북간도에 살고 있는 한국인이 지녀야 했던 수난을 드러냈다. 이한복 일가의 4대에 걸친 가족사를 통해 민족의 수난과 항일 투쟁사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이 작품은 민족문학의 큰 수확으로 평가되고 있다.
땅에 대한 깊은 애착을 가지고 있는 주인공과의 대결구도는 비록 그의 정착을 방해하는 청인과의 대립으로 축소되지만, 실상 이는 일제강점기의 일본을 향한 한국인의 저항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안수길은 주인공의 땅에 대한 애착을 강조한다. 농민들에게 삶의 터전인 이 땅을 통해 그가 나타내고자 한 것은 우리나라의 자생적인 에너지, 즉 민족의식이었다. 단편소설「벼」에서 민족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안수길의 작품의 가치는 이 점에 있다. 농민의 땅에 대한 애착이 순응주의에 빠지지 않고 이 땅을 꼭 지켜야 한다는, 이른바 ‘민족의 얼’과 결부되어 있는 까닭이다. 그는 이를 통해 자질구레한 뿌리 드리우기는 현실야합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해 순응주의자들의 자기기만을 폭로한다. 이 같이 순응주의자들의 태도가 옳지 못하다고 비판하는 그의 작품에는 그가 어떤 태도로 문학을 대했는지 알 수 있게 한다.
안수길의 작품 속에 나타난 토속사회도 눈여겨볼 만하다. 토양 속에 민족의 개성을 표출하고 우리 민족 고유의 생명력을 각인시키며, 토속성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가의 손길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프로이트와 융의 이론을 다각적으로 비교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유아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 음률영역 나와 가족 가족의 구조와 문화가족의 구조와 역할 알기 내 동생
- 한국어실습 8차시 1강, 8차시 2강 참관 일지 (중급 문법/중급 말하기 참관일지) (총 2개)
- [한국어 초급및 중급] 강의참관일지 4회 (1급 문법/1급 듣기/3급 말하기/4급 쓰기)
- 한국어실습 6차시 1강, 6차시 2강 참관 일지 (총 2개), (초급 말하기/ 초급 듣기 참관 일지)
- 국한문 혼용과 한글전용
- 한글, 한자, 영어를 통한 올바른 우리말 표기에 대하여 -한글전용론과 국한문혼용론을 중심으로
- 영유아발달_영유아 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사로서 영유아발달(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중 택1)을 도모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및 지도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2)
- 언어와사회_한글 전용과 타 문자 혼용에 대하여 한글로만 쓰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필요에 따라서 한자를 섞어 쓰는 혼용이 좋은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동화(아기악어의 세계여행) 일일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