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I.서론

II.본론
1. 역사적 배경
2. 교육 목표
3. 교육 내용 및 활동
4. 교육 과정 운영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6. 조별 논의

III.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우리 조는 인지 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된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에 대하여 조사해보았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piaget의 구성주의에 입각한 이론으로 현 교육과정에서 Piaget의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실시되어 오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유아들의 자연적 발달을 기본 입장으로 하고 있는 하이 스코프 교육과정은 1962년 미시간주 입실란티에 있는 페리초등학교에서 운영된 3, 4세유아들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 입실란티 공립학교 체제의 특수교육 책임 자였던 아이카트의 주도하에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의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이 교육과정은 Piaget의 이론을 기저에 두고 있다. 즉 "유아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우는 능동적인 학습자" 라는 것이다. 교사와 유아는 상호 존중하면서 함께 활동한다. 교사는 교실에 흥미영역들을 배치하고, 유아가 활동하는 동안 교사로 함께 참여하여 유아의 사고를 도와주는 질문을 하기도 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사물들을 유목 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놓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핵심경험 (Key experience)과 건전한 지적발달을 증진시키는 다른 행위들을 유념하고 조장한다.
이제 우리는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및 활동, 교육과정의 운영, 한국에서의 적용 등을 중심으로 이 접근법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 론
1.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에 교육적 기초를 둔 모델로, 1960년부터 2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친 후 1962년 와이카트(David P.Weikart)를 중심으로 미국 미쉬간주의 입실란티시에 있는 페리 유아원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는데 이 시기 대부분의 유아교육 기관에서 아동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Weikart 그룹은 교사에 의해 계획된 구조화된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유아교육프로그램 : 교문사 이영자.이지숙 공저
유아교육과정 : 동문사 김영희.유경애.이옥섭 공저
보육학 개론 : 학지사 이순형 외
<참고 사이트>
www.highscopekore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프로그램의 교육과정4) 한국 현장에서 적용 및 문제점5. 다중지능 접근법1) 다중지능 이론의 특징2) 가드너의 9가지 지능6. 발현적 ICT교육과정7.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3)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8. 포테이지프로그램9.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2)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0. 생태보육과정프로그램11. 하이스코프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HighScope 프로그램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서론본론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관과 교육 목표1) 교육관2) 교육목표3) 관점3,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특징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내용1) 하루일과의 핵심 요소2) 주요활동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

  • 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 목표 및 내용, 방법에 관한 고찰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내용3)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의 활용(1) 능동적인 아동 (2) 주요경험(3) 일과구성(4) 환경구성(5) 평가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5) 우리나라 현장에서의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문제점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프로그램의 비교분석결과참고 문헌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목차1. 프뢰벨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프로젝트 접근법4. 발도르프 프로그램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6. 포테이지프로그램7.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8. 생태보육과정 프로그램9.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참고문헌1, 프뢰벨 프로그램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Friedrich Fröbel(1782∼1852)은 독일의 교육학자로서 자신의 종교적 신념과 철학을 교육에 전환시켜 그의 교육이론에는 종교적 색채가 짙다. Fröbel은 범신론적 세

  • [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PIAGET 프로그램목 차1. 라바텔리(Lavatelli) 프로그램(1) 프로그램 소개(2) 교육목적 (3) 교육 목표 (4) 교육내용 (5) 교사의 역할 (6) 비판점 2. 카미-드브리스(Kamii-DeVries) 프로그램(1)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배경 (2) 교육목표 (3) 학습발달 (4) 교수 원리 및 방법 (5) 교육 내용 및 방법 (6) 운영 3.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1) 교육목표 (2) 학습원리 (3) 능동적인 학습자로서의 유아 (4) 교사의 역할 (5)능동적인 학습을 위한 하루 일과 (6) 유아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