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와 학습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4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의사소통장애>
1. 정의
2. 출현율
3. 정상적 언어발달
4. 분류
5. 장애 유형에 따른 검사, 평가 도구
6. 진단
7. 원인
8. 특성
9. 치료 방법
10.판별과 사정
11. 교육적 수정
<학습장애>
. 정의
2. 출현율
3. 특성
4. 분류
5.원인
6. 판별과 진단
7. 치료 방법
8. 교육적 수정
- 본문내용
-
1. 정의
의사소통은 말과 언어, 강조, 비율, 억양, 음질, 듣기와 이해, 얼굴표정, 몸짓 등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어떤 형태의 전달방식을 취하든 의사소통은 송신자, 메시지, 수신자 등 세가지 요소를 갖는다.
의사소통 장애란 말, 청력, 언어에 이상이 있는 장애로 정상적인 말과 언어의 습득과정이 파괴될 때 일어나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즉, 발성기관을 통해 산출되는 말이나 뇌 중추신경이 움직이는 언어나 청력, 청지각 등에 문제가 발생하여 의사소통능력에 지장을 가져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소통 장애가 있는 아동은 말을 하는 데 곤란을 겪거나 의사를 전달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의사소통의 장애는 언어병리학과 청각학의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언어병리학은 인간의 의사소통 장애와 그에 대한 평가와 치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고, 청각학은 정상적, 비정상적 청각 및 개인의 청각손실에 대한 재활을 연구하는 영역이다. 의사소통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언어문화적인 맥락의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강문희 외(2005). 아동정신건강, 정민사
김동일 외(2004). 학습장애 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정권 외(2001).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찬주 외(1999).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조현준 외(2005). 아동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아동상담] 아동문제의 특성과 원인 및 유형(반응성 애착장애,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틱장애, 품행장애, 정신분열증, 불안장애, 정신지체)
- [특수교육] 제9장 의사소통 장애
- [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