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Freud vs Erikson, Kohlbe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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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Piaget & Vigotsky - 교육의 시사점과 교육적 적용
(1) Piaget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2) Vigotsky 이론
1)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적용

2. Freud의 성격발달이론 vs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 Freud의 성격발달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이란?
1) Freud의 성격발달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Freud의 성격발달이론 vs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발달단계 비교
(3) Freud의 성격발달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함의

3. Heinz의 행동을 Kohlberg의 도덕발달에 입각하여 자신의 생각
본문내용
(1) Piaget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지적발달의 촉진에 대한 피아제 이론의 견해 - 발견 학습
구체적 조작 또는 형식적 조작을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그것을 가르칠 수는 없을까? 이것은 지적 발달의 촉진, 즉 교육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다. 피아제(piaget) 이론은 지적발달의 촉진 가능성에 대해서 비교적 보수적인 혹은 자연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Inhelder, Sinclair, & Bovet, 1974). 이 이론에 의하면, 보존개념이나 가설-연역적 사고 등 정신적 조작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에 대한 교육은 오직 아동이 그 개념을 자연적으로 습득할 단계에 있을 때에 한해서 도움이 된다. 무리한 교육은 자연적인 발달과정에 혼란을 일으킴으로써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성인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동에게 직접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스스로 발견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다. 그것은 이러한 발견이 다른 방법을 통해 학습하는 것보다 더 깊은 이해를 이끌어 내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주어지는 과제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아동은 자기 자신의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교사는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 사이의 갈등을 아동이 알아차리도록 도와주는 일을 할 뿐이다. 양의 보존에 관한 문제의 경우를 예로 들면, 아동이 물의 높이만 생각하고 있을 때 넓이도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과 같다. 이것은 발견 학습의 한 형태이다.
피아제 이론이 본격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한 1970년대 이후 미국에서는 지적 기능의 촉진 가능성 및 그 방법에 대한 많은 역구가 특히 보존개념의 훈련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이것은 피아제 이론이 지적 기능의 교육에 대해서 주장하는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그러나 보존의 훈련에 대한 연구들은 비교적 성공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아이들은 비교적 간단한 교육, 예컨대 틀린 이유를 설명해 준다든지 혹은 잘 하는 아이들을 지켜보게 하는 것만으로도 보존의 개념을 획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보존개념의 훈련에 성공한 경우라도 그 효과의 일반화 가능성, 즉 그것이 다른 과제 또는 지적 기능의 다른 측면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Brainerd, 1978).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3.
2. 나동천, 교육심리학 - 인지적 접근 -, 학지사, 2000.
3. 안영진, 21세기 교사양성을 위한 교육심리학, 창지사, 2001.
4. 여광은, 교육심리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1.
5. 신명희 외 3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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