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형 귀족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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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형 귀족마케팅의 의의
2. 한국인의 귀족시장 규모와 특성
3. 한국인의 귀족 특성
4. 왜 한국형 귀족마케팅을 하여야
하는가
5. 한국형 귀족마케팅 방법
6. 한국형 귀족마케팅 사례
7. 결론
본문내용
1. 한국형 귀족마케팅 의의
(1) 개요 : 한국인의 귀족(최상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빈번히 구매
하는 제품을 상대로 마케팅대상으로 하는 것

(2) 한국인의 귀족변천사







(3) 마케팅 대상고객

-전통적 상류층
-신흥 부유층
-상류지향소비자



2. 한국의 귀족시장 규모와 특성(1)
(1) 재산 규모

- IMF이후 가계소득 : 하위 80% 소득은 14.9% 감소(빈익빈)
상위 20% 소득은 2.3% 증가(부익부)
- IMF이전(부의 불평등) – IMF이후(부의불평등 고착
- 소득의 양극화 – 소비의 양극화
- 은행예금 : 1억이상 예금(분산투자) 2001년 25만8천좌, 176조
총 예금금액 56.6%
- 은행수익 : 10/90법칙, 은행권 10명의 고객이 전체 수익의 90%를 기여
=서비스 우대
고객 1명이 수익의 40%를 만들어준 사례도 있다.
- 2005년 부동산종합세납부대상 : 국세청기준시가 9억이상 부동산소지자,
6만명 전국민 총재산 80%이상을 차지
총 인구의 1.5%


(2) 물품구매

-2 : 8의 법칙 : 20%의 제품 구매자가 전체제품소비량의 80%를
소비한다(경험적인 볼륨 세그멘테이션 법칙,
Volume segmentation)
-백화점 매출 : 서울인구 중 강남거주민 9.1%, 총매출 26.5%차지
(서울인구 10%가 전체매출 ¼를 차지)
-명 품 점 : 강남 67곳, 강북 6곳
-가 구 점 : 수입가구점 대부분 강남에 위치
-LG의 벽걸이 TV : 강남에서 5천대 매출(전매장의 75%의 매출)
.
.
.
.
5. 한국형 마케팅 방법(2)
(2) 한국형귀족마케팅 접근방법

1. 귀족의 특성을 이해하라.
2. 특별한 경험과 가치를 제공
해라.
3. 자존심을 충족시켜주어라.
4. 차별화
5. 희소성과 가치를 더해줘라.
6. 신뢰관계 우선
7. Family를 만들어라.
8. 상류층부터 유행시켜라.
9. 브랜드 관리가 생명이다.
10. 구전효과를 극대화 해라.

* 귀족이 마케터의 접근 이유를
먼저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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