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경영정보시스템 4장 복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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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업시간에 레포트로 했던 것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참고하시기에는 문제 없을 듯 싶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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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습문제] - P157∼158 참조
1. 인터넷의 주요 장점을 나열하여라.
2. 인트라넷을 정의하여라.
3. 발견, 의사소통, 협업을 정의하여라.
4. 기업포털과 이점을 서술하여라.
5. 기업포탈과 정보(인터넷)포탈을 구분하여라.
6. 그룹작업의 주요 이점은 무엇인가?
7. 그룹작업의 주요 한계점은 무엇인가?
8. 재택근무를 정의하고 이점을 서술하여라.
9. 시간?장소 프레임웍을 서술하여라.
10. 인터넷의 관점에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응용을 서술하여라.
11.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의 차이점을 서술하여라.
12. 그룹웨어를 정의하여라.
13. 실시간 협업도구의 주요 기능을 나열하여라.
14. 원격회의의 주요 기능을 나열하여라.
15. 전자메일을 정의하고, 그것의 기능을 서술하여라.
16.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정의하여라.
17.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서술하여라.
18. 주요 인터넷기반 에이전트들을 나열하여라.
19. 인터넷, 정보고속도로, 인터넷2를 정의하여라.
20. 음성기술을 정의하고, 그것의 이용을 나열하여라.
21. 플레밍을 정의하고, 스팸과 비교하여라.
22. 네티켓을 정의하여라.
- 본문내용
-
복습문제 해답
11.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의 차이점을 서술하여라.
인트라넷 : 기업 내에 속해 있는 사설 네트웍으로서, 서로 연결되어 있는 여러 개의 근거리통신망으로 구성될 수 있고, 광역통신망 내에서는 전용회선이 사용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인트라넷은 외부의 인터넷으로 연결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게이트웨이 컴퓨터를 통한 접속이 포함된다. 인트라넷의 주요 목적은 회사의 정보나 컴퓨팅 자원을 직원들 간에 서로 공유하는데 있다. 인트라넷은 또한 여러 그룹간의 업무나 화상회의 등을 용이하게 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인트라넷은 TCP/IP, HTTP 그 외 다른 인터넷 프로토콜들을 사용하므로, 대개 일반에게는 공개되지 않은 인터넷으로 볼 수도 있다. 터널링을 사용하여, 회사들은 특별한 암호/복호 기법과 자신들의 인트라넷의 일부를 다른 네트웍에 연결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있는 공중 네트웍을 이용하여 비밀스러운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엑스트라넷 : 일반적으로 대기업들은, 인트라넷을 쓰는 자기회사 직원들이 양방향으로 메시지를 차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방화벽서버를 통해서만 공중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회사보안이 유지되도록 조치한다. 인트라넷 중의 일부로서 고객이나 협력사, 공급사 또는 회사외부의 다른 사람들에게 접근이 허용된 것을 엑스트라넷이라고 한다.
20. 음성기술을 정의하고, 그것의 이용을 나열하여라.
정의 : 컴퓨터에서 마이크와 사운드카드를 사용하여 음성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심지어 전화요금을 내지 않아도 인터넷을 이용하여 무료로 장거리 통화를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다이얼패드의 경우 전세계 어떤 곳에서든지 미국 전역의 도시로 장거리 전화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음성과 데이터는 함께 유용한 응용들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어, 사설교환기(Private Branch Exchanges, PBXs)의 운영자는 상호작용하는 음성 응답을 이용하여 전화건 사람이 간단한 컴퓨터 명령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것들을 음성기술이라고 한다.
이용
1. 상호작용 음성인식 → 컴퓨터가 걸려오는 전화 내용을 인식해 준다.
2. 음성 주석 → 전자메일, 스프레시트, 그 외 다른 응용들과 함께 기록된 음성 메시지의 조합은 문서에 주석을 다는데 사용될 수 있다. 미리 저장된 전문가의 음성을 배경 정보로 첨가할 수 있거나 사용자가 PC에서 조언이나 설명을 요청할 수도 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전화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전화를 걸도록 하고, 사용자는 수화기를 통해 저장된 설명을 들어 볼 수 있다.
3. 자동 안내원 → 전화통화를 하고, 통화의 마침을 모니터하고, 통화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통화 대기시간을 짧게 해준다. (예, 콜 라우팅, 콜 스크리닝, 접수계원 백업 등)
4. 음성메일 → 전화 메시지들을 저장하고, 전달하고, 라우팅하는 전산화된 시스템이다. (예, 개인 안부인사, 프론트엔드 호출기, 부서간 메시징, 그룹에 대한 메시지 방송, 위급사항 알림 등)
5. 오디오텍스트 → 특정 순서에 따라서 누르는 톤 입력에 반응하는 것으로 입력 오디오텍스트는 정보를 재생하거나 저장한다.
- 참고문헌
- e-Business 시대를 위한 경영정보시스템 - 사이텍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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