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 -스타리그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온게임넷에 대하여
1) 온게임넷의 시작
(1) 게임중계의 시작
(2) 온게임넷의 개국
2) 온게임넷의 성장
(1) 온게임넷의 이익
(2) 온게임넷의 시청률
2. 온게임넷의 성공 요인
1) 스타리그
(1) 스타리그의 출범
(2) 스타리그의 진행 순서
2)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
(1) e-스포츠의 시대 (오프라인과의 결합, 프로게임단의 활성화)
(2) 스토리텔러로서의 해설자
(3) 스토리 속 주인공 - 프로게이머의 영웅화
(4) 스토리 속 까메오 - 스타들과 함께하는 게임
3. 온게임넷의 한계와 그에 관한 고찰
1) 온게임넷의 스타리그를 제외한 나머지 게임들의 부진
2) MBC게임과의 경쟁
3) 광고와 재방송이 너무 많은 방송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온게임넷을 빼놓고 프로게임리그를 말할 수 없다.” 프로게임 팬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5년의 프로게임리그 역사에서 온게임넷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금도 단순히 게임을 중계하는 방송사의 역할을 넘어, 게임 문화의 진원지로서 절대적인 영향력과 파워를 자랑한다.
2000년 불었던 30여개 게임벤처 기업들의 창단 열풍이 거품으로 판명난 후에도 온게임넷은 스폰서를 유치해 스타리그를 개최하면서 게이머들에게 활동의 장을 제공해왔다. 동시에 대중들에게 스타크래프트 열기를 확산시키고 새로운 스타를 만들어내는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프로게임리그 대중화 시대 연 온게임넷” : 미디어다음(2006.7.30)

앞선 기사에서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온게임넷은 프로게임리그의 문을 열어 게임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온게임넷의 성공은 단지 탄탄한 스토리텔링의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등에 업고 이루어진 것만은 아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게임 외부의 스토리텔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 요소라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스타리그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2006)
-온게임넷 http://www.ongamenet.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봣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yoointa***
    (2011.06.13 20:07:08)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NC DINOS의 마케팅 전략 제언_ 신생 야구팀 엔씨 다이노스의 마케팅 전략, SWOT 분석 및 전략 제언 수정 다운 홍보
  • 리그 클래식의 부산 아이파크의 관중수가 롯데 자이언츠의 절반인 것을 보기만해도 경상도 지역의 야구 열기를 실감할 수 있다. 인구수가 1300만명으로 서울특별시와 유일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지역이다. 연고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스포츠인 야구에서 인적 기반이 탄탄한데다가 야구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으니 지역 밀착 마케팅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 경상도 특유의 지역 문화 또한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롯데 자이언츠는 지역 밀착 마케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화적 중계기지 역할을 하던 홍콩이 더 이상 그 역할을 하지 못하자 그 틈새를 한국의 대중문화가 파고든 것이다. 10여 년 전만 해도 홍콩영화의 붐이 전 아시아 지역에 불어 스타배우를 만들어 내었고 수익을 창출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러나, 반복적 폭력성과 일률적인 내용전개로 그 영향력은 그리 오래가지 못하였다. 홍콩의 문화적 영향력이 줄어드는 시기에 한국의 대중문화가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가게 되었다. 넷째, 대만 국민의 민족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문화수준과 기술력이 집약된 산업으로서 나라의 문화와 기술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인식될 만큼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국내 게임 산업은 미국이나 일본 등 게임산업 선진국에 비해 역사가 짧고 발전도 늦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네트워크 게임의 성장과 함께 게임 수요자 층의 폭발적 증가에 힘입어 게임산업의 발전의 가속화가 이루어지는 추세다.특히 온라인게임산업은 게임소프트웨어의 경제성과 산업성 및 상업성 등 여러 측면에

  • 월드컵 마케팅 사례
  • 넷에 올린다.➃ 추첨을 통해 상품을 증정한다. 효과 ▲2006년 독일에서 삼성의 이색마케팅 ▲ 2006년 붉은 악마 차량 응원 2006년 붉은 악마에서는 응원 차량을 제작하여 시청광장 일대를 돌며 응원을 하였고 삼성은 월드컵 개최국이었던 독일의 주요 도시에서 휴대폰과 축구를 테마로 한광고물을 부착한 스마트카 10여 대를 운행하는 이색 응원 마케팅을 펼쳤다. 이러한 마케팅의 결과 삼성전자의 수출액이 점차 증가를 가져왔고 2006년에는 월드컵 효

  • [국제마케팅] 블리자드의 한국시장 마케팅 성공 전략(엔씨소프트 비교 중심으로)
  • 중심에 블리자드가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현재 게임방송 및 E-스포츠 프로리그 등의 새로운 산업을 태동시켰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블리자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에 2000년 케이블방송 채널로 국내 최초의 미디어 지주회사 (주)온 미디어 법인을 설립하고 2000년 7월 개국하여 본 방송을 서비스했고 세계최초의 게임전문방송 채널을 구축하였다. 이후 세계최초의 프로게임리그 인 를 창설해 현재까지 많은 팬을 확보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