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 파생상품 실패사례 - 일반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회사소개
MGRM의 장기공급계약
MGRM의 헤징의 특징과 근거
Rolling Hedging Strategy
MGRM의 예상전략
MGRM의 실제 헤징결과
MGRM의 손익분석
MGRM의 손익분석 그래프
원유가격의 하락
MGRM의 손실
MGRM의 문제점

사건의 전개와 원인
계약조건
손익구조
파생상품 활용결과
사건의 결말

두 가지 사건이 지니는 시사점

본문내용
□ MGRM
- 1881년 빌헤름 메르통에 의해 설립
- 약 5만 8천명의 직원을 거느린 대기업
- 독일에서 14번재로 큰 국제적 화학제조 그룹
- 석유제품 마케팅 / 비철금속과 원유를 거래함
- 주수익 : 선물계약의 매도와 계약성사의 관리

◦ MG Refinery and Marketing(MGRM)
∙ MG의 미국 현지 자회사
∙ 주유소와 난방유 공급업체에 석유제품을 제공

⇒ MGRM사가 선물시장에서 입은 손실로 MG는 파산위기를 맞이함




□ MGRM의 장기원유공급계약
- 1992년 미국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수립하였다. 향후 10년간 1억 8000천만 배럴의 가솔린, 난방유, 디젤유를 특정 가격에 공급하는 장기계약을 체결하였다.
장기공급계약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잇었고 다음 두 가지 계약이 대표적이었다. 그중 하나는 공급일정확정계약(firm-fix contract)으로 매월 정해진 물량을 고정된 가격에 제공하는 계약이었고, 나머지 계약은 공급일정변동계약(firm-flexible contract)으로 공급가격과 총 물량은 고정되어 있지만 공급일정에 대한 결정권한은 소비자에게 부여한 계약이었다. 1993년 9월까지 MGRM은 고정괸 가격에 1억 8천만 배럴의 석유제품을 공급하는 게약을 체결하였고 대부분 계약의 만기는 10년 이었다.
참고문헌
◦ 한국증권업협회, <파생상품투자운용 및 투자전략>
◦ 프랭크 파트노이(2004), <전염성 탐욕>, 필맥
◦ 한국은행 조사국 해외조사실(2006), <국제유가의 기간구조 변화와 시사점>
◦ 오병성(2006), <상품파생거래와 원자재 가격 위험관리>, 한국산업은행
◦ 김종호(2001), <전사적 위험관리>, LG주간경제
◦ 이원준(2003), <최근의 장외파생금융거래 성공, 실패사례와 시사점>, 한국은행
◦ 김형태,이현진(2003), <장외파생상품 실패사례 분석과 시사점>, 한국증권연구원
◦ 김규진,오한영(2003), <파생상품의 이해와 활용>, 새로운 제안
◦ 우태희(2005), <세계경제를 뒤흔든 월스트리트 사람들>, 새로운 제안
◦ Hull. John C(1999), <파생상품의 평가와 헷징전략>, 탐진
◦ 최흥식(1996), <거래 참가자의 내부 통제시스템 구축전략>, 현대경제연구원
◦ 로저 로웬스타인(2001), <천재들의 실패>, 동방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재무] 기업의 파생상품 활용
  • △ 시카고상품거래소 미국시카고, 1848년 4월에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최대의 선물거래소이다.기업재무 파생상품 운용 이슈TERM PROJECT -1-목 차■ 서론 – 주제 선정 ■ 본론 – 기업의 파생상품 활용실패사례 – MGRM실패사례- 대한항공성공사례- 포스코■ 결론 – 요약 및 결론 -2-Section Ⅰ 주제선정금융기관이 아닌 일반기업이 왜 파생상품을 이용하는가?기업의 파생상품활용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통해서 효과와 시사점을 살펴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상품선정 ‘아쿠아 샌들’ 06년 여름 히트상품 선정 ‘우들스 SULA 2001년-2003년3년 연속 상반기/하반기 소비자인기대상 수장 2003년06월 한국소비자 신뢰기어 대상 수상 ‘(주)화승’ 2005년11월 가치창조 기업대상 수상 12월 NEW CI 선포식2006년02월 르까프 게임단 창단화승UK 디자인센터 설립2007년07월 고객 만족도 1위 상품 르까프 아이시스 샌들 6. 재무분석(1) 대차대조

  • [경영윤리] 회계와 윤리-분식회계와 사이이사제도
  • 기업지배구조에서 문제되는 내용3) 기업지배규준5. 금융기관의 윤리1) 은행2) 증권회사6. 지속가능 투자1) 사회적 책임 투자2) 사회적 책임 투자전략3) 사회적 책임 투자자4) 지속가능성 지수7. 책사례 토론문제Ⅱ. 분식회계1. 분식회계의 정의와 이유1) 분식회계의 정의2) 분식회계의 이유2. 분식회계의 유형1) 자산과대계상2) 부채과소계상3) 수익과대계상4) 비용과소계상5) 내부거래의 악용6) 빈번한 합병이나 기업분할7) 파생상품거래의 자

  • 협동조합의 사례
  • 상품,가전 제품,소비재 등을 제공하는 다양한 생산물을 제공10개의 연구개발 센터와 3개의 캠퍼스에 4,000명의 학생이 등록된 몬드라곤 대학기업의 수는 210개의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공유경영에 입각한 조직구조로 되어 있어 개인에 대한 존중,협동 및 연대를 지향몬드라곤 협동조합창업 이래 50년이 되어 MCC는 고객 만족,고용 창출,지속적인 향상,교육의 진작과 환경 보존을 통하여 개발,혁신 및 사회적 부를 창출총매상

  • 키코(KIKO) 에 관한 모든 것
  • 파생상품 분야를 공격적으로 키워 나갔다. 최근 ‘키코 사태’가 불거지면서 당시 적지 않은 부작용이 벌어졌다는 사실이 뒤늦게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 일부 중소기업들은 환헤지를 넘어 대박을 노린 ‘투기’에 나서기도 했다. 은행들도 전문성이 없는 지점 인력을 통해 무리하게 상품을 판 사례가 있다. 한 외환시장 관계자는 “은행은 ‘사기’를 쳤고, 기업은 ‘투기’를 했다”고 일침을 놓았다.경제학자들이 가장 많이 입에 올리는 말은 ‘공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