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일제강점기의 식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방송대] 우리나라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 및 문제점 등을 관련 홈페이지, 학회지, 관련기관 및 각종 통계 등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대] 우리나라 식생활과 식품.영양섭취변화 및 문제점 등을 관련 홈페이지, 학회지, 관련기관 및 각종 통계 등에서 자료를 조사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사] 매체를 통한 여성이미지 통제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근현대문학사3공통)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0k
- 목차
-
일제 강점기의 식생활 (1910~1945년)
(1) 서론
(2) 본론
1) 일상식생활
2) 식품산업
3) 기호식품의 변천
4) 외식산업의 발달
(3) 결론
- 본문내용
-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에 의한 농민수탈로 일인당 쌀 소비량은 감소하게 되었는데
표 1에서와 같이 쌀 소비량은 일인당 연간 소비량이 1915~1918년의 0.70석에서 1930년대로 오면 0.44석으로 감소하여 1915~1918년의 62.6%에 불과하게 된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조의 소비량을 늘리기는 했으나 다른 곡류의 소비량도 감소하여 결국 총 곡류의 소비량은 감소하게 된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춘궁농가를 증가시켜서 1930년에는 전체농가의 48.4%가 춘궁농가로 나타났다.
또한 부식섭취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일년 동안 생선이나 계란, 육류 등 동물성 단백질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사람이 전체의 약 3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이 시기의 식생활이 매우 어려웠음을 알 수 있다.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는 빈궁농민, 화전민, 토막민의 식생활이 극에 달한 참담한 상황이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일제 식민지 시기에도 소수의 상류생활자와 중류 생활자는 대체로 충분한 영양소 섭취를 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2,365~2,441 kcal 정도의 열량을 섭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산미증식계획
토지조사사업을 통하여 조선의 많은 농민들은 토지를 잃은 채, 새로이 지주가 된 일본인들의 소작인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조선의 농토를 빼앗은 일본은 조선으로부터 보다 많은 미곡을 수탈하기 위하여 ‘산미증식계획(産米增殖計劃)’을 세웠다.
이 계획은 3·1운동 직후인 1920년에 조선 개발의 주요 과제로 등장하여 그 후 15년간 계속되었다. 산미증식계획 이후 1930년대 일본에서 가져간 쌀은 1910년대의 8배 이상이었다. 즉, 1912~1916년 사이의 대일 수출량은 1,056,000석 이었고 1932~1936년에는 8,577,000석 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무리한 대일 수출은 조선 내의 쌀의 소비를 격감시켰고 대부분의 서민들은 식량난에 허덕일 수 밖에 없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김기숙 [ 음식과 식생활 문화 ] 서울:대한교과서, 1997
김숙희 [ 식생활의 문화적 이해 ] 서울: 신광 1998
한복진 [ 우리생활 100년: 음식 ] 방일영문화재단, 2001
박춘란 [ 식생활문화 ] 서울:효일, 2002
http://www.nso.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