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심리학]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Ⅰ.
동 기 의 정 의
Ⅱ.
동 기 의 특 징
Ⅲ.
동 기 의 종 류
Ⅳ.
동 기 측 정 방 법
Ⅴ.
동 기 이 론 의 접 근 법
Ⅵ.
동 기 의 내 용 이 론
Ⅶ.
동 기 의 과 정 이 론
Ⅷ.
사 례 연 구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동기의 정의
・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인간에게 작용하는 외적이거나 내적인 어떤 힘.
・ 활동을 시발하고, 방향을 정하고, 강도를 나타내며, 지속시키는 힘.
・ Motivation은 라틴어 movere(움직이다)에서 나옴: 인간으로 하여금 움직이게 하는 힘. 인간행동을 촉발하게 하는 힘.
・ 개인행동의 방향, 강도, 지속성을 설명하는 독립 / 종속 변인관계 (Campbell & Plichard. 1976)

Ⅱ. 동기의 특징
・ ‘동기’ 현상을 특징짓는 세 가지 속성: 활성화 / 방향성 / 지속성
① 활성화: 어떠한 것은 행동을 유발한다. 이에 대한 유발요인은 유기체 내의 내적 결핍이나 외적유인대상에 의해 나타난다. 예컨대 점심을 굶은 아이는 집에 도착하자마자 냉장고 문을 열게 된다. 이처럼 음식에 대한 생리적 절박함으로 인해 음식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된다. 이처럼 외현적 행동이 발생했을 때 동기가 관여됐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러한 외현적 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동기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동기는 행동을 활성화 시킨다고 볼 수 있지만, 반드시 외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② 방향성: 동기화된 행동이 시작되면 유기체는 어떠한 대상을 향하거나 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추운 겨울날 유기체는 따뜻한 곳을 향해 움직일 수 있고, 더운 여름날 유기체는 시원한 나무그늘을 찾아 움직인다. 이처럼 유기체는 만족을 향해 움직이거나, 고통스럽고 불쾌한 것으로부터 도피하려 한다. 유기체가 지향하는 방향을 볼 수 있다면 동기가 작용하는 것을 더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③ 지속성: 배가 고픈 동물은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도한다. 도한 사람들은 성공의 가능성이 희박한 때에도 어떤 특정한 방식의 행동을 지속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행동 지속성을 관찰하고서 심리학자들은 지속성을 동기화의 지표로 간주하는 것이다.
예) 고시에 실패해도 계속 도전.
・ 안정지향성: 위의 세가지 속성 이외에도 동기에는 ‘안정지향성’ 이라는 속성이 있다. 동기화된 행동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으로서 이 때의 목표는 대상, 상황, 또는 유지체를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다. 유기체가 만족하게 되면 동기화된 행동은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 중개변수: 어떤 행동의 선행조건도 아니고 결과도 아닌, 그 사이에 개입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심리학 입문』, 강남대학교 출판부, 김동기 외.
2. 『인간 심리의 이해』, 교육 과학사, 우종하
3. 『Educational Administration』, W.K.Hoy and C.G.Miskel, 5th ed.
4. 『동기와 정서의 이해』, 박학사, Johnmarshall Reeve
5. 『인간의 동기』, 교육과학사, 정원식
6. 『범죄심리학』, 학지사, 홍성열
7. 『심리학, 인간의 이해』, 학지사, 김현택 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스포츠심리학 정의, 발전, 영역, 미래
  • 심리학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노인어린이전문 운동선수건강운동참가자신체,정신 장애인각급 일반 운동선수코치, 교사, 생활체육지도자스포츠심리학자의 역할연구상담교육연구: 학회 발표와 학술지 논문 게재를 통해 지식을 발전교육: 대학에서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스포츠심리학과 체육학 강의상담: 각급 선수에게 심리상담 제공스포츠심리학의 발전노먼 트리플릿사이클 경주 연구(1898)제1기: 태동기(1895-1921)콜만 그리피스- 북미

  • [정신분석] 충동이론
  • 일반심리학에서는 동기(動機)를 말하지만 정신분석학에서는 충동이라는 개념으로 쓴다. S. 프로이드의 충동론은 크게 3기로 나누어볼 수 있다. 초기(1905-14)는 자아충동과 성충동의 대립 충동론이며, 중기(1914-20)에는 리비도(Libido)론으로 전환되고, 후기(1920년 이후)가 되면 죽음의 충동(Thanatos)과 삶의 충동(Eros)의 대립으로 이루어진다. 초기에는 자기보존의 자아충동과 성충동의 2가지 문제로 다루어지는데 상식적인 뜻의 식욕과 성욕에 대응된다. 그러

  • [일반 심리학] 동기 심리학(Motivation)
  • 동기 심리학(Motivation)◈ 학 습 내 용 ◈제 1 절 서설1. 동기의 개념2. 동기의 기본적 속성3. 동기부여 과정제 2 절 동기이론의 접근법1. 쾌락이론적 접근법(쾌락설)2. 본능이론적 접근법(본능설)3. 동인이론적 접근법4. 인지적 동기이론적 접근법(인지설)5. 정신분석적 접근법(정신분석론)6. 충동적 접근법(충동론)제 3 절 동기부여이론1. 내용이론2. 과정이론제 1 절 서설1. 동기의 개념▶ 어원 : Motivation = to move라는 라틴어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가 쓰여왔다. 50년대 이후에는 주로 정서장애라는 용어로 쓰여오다가 1960년대 후기에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강조되었다. 문제행동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광범위하여, 각분야에 따라 사용되는 용어도 다르다.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에서는 부적응행동, 이상행동 등의 용어가 주로 사용되며, 사회병리학에서는 반사회적행동과 비행으로 많이 불리어지고, 교육학에서는 문제행동, 요선도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