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현실요법과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현실요법 창시자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2. 현실요법의 특징
3. 인간관
Ⅲ.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현실치료의 진행 절차 (WDEP 시스템)
Ⅳ. 주요 원칙
Ⅴ.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
1. 현실치료의 적용
2. 현실치료 적용사례
3. 학교에서의 현실치료 사례
- 본문내용
-
현실 요법의 창시자 윌리암 그래서(William Glasser)는 1925년
오하이오주 크리브랜드 출생으로 공업 전문학교 졸업 후 19세에
화공기사로 인생을 출발하였다. 23세 때, 임상 심리 전문가가 되
었고, 그 후 Ohio의 Cleveland에 있는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 공부를 한 후 28세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리고 정신과 수련과정과 전문의 과정을 밟는 동안 현실 요법
발견하게 되었고, 1963년 개인 상담, 재활 센터, 청소년 감화원에
서 근무하며 낙오 없는 학교 운동 펼쳤다. 1964년 Realistic Therapy: A Realistic Approa-ch to the Young Offender(1964) 논문으로 현실 요법이라는 명칭 최초 사용하였고, 1965년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 저술하였다. 1967년 로스엔젤레스에 현실 요법 연구소 (Institute for Control Theory, Reality theory and Quality Management(1994) 설립하였다.
중요 저서로 대표작은 Mental Health and Mental Illness(1960), Reality Therapy(1965),
School without Failure(1969), Identity Society(1972), Positive Addiction(1976), Both-
Win Management(1980), What are You Doing?(1980), Stations of the Mind(1981),
Control Theory(1985),Control Theory in the Classroom(1986), The Quality School:
Managing Students Without Coercion(1990), Quality Management(1993).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3단계 관점
(1) 조지헤링턴(George L. Harrington)기 :
① 글래서는 캘리포니아의 웨스트 로스엔젤레스 재향군인 병원에서 조지 헤링턴 교수 밑에서 수련의로 근무.
② 전통적인 정신 분석 치료와 약물 치료법을 터득하였고 기본 지식을 습득.
③ 정신 분석학의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개인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
④ 자신의 방법을 벤추라학교(ventura school for girls:10대 비행 소녀를 위한 학교)에 적용.
⑤ 1962년 미국 청소년 훈련 기관 협의회에서 현실 정신 의학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함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 :
① Glasser는 자신이 발견하여 효과를 거두는 방법의 배경 이론을 찾지 못하다가 파워즈
의 저서 행동과 지각 인식의 통제(Behavior: The control of Perception;1973)를 읽고 뒤늦게 이론 근거를 마련함
(3)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기 :
① 데밍의 경영방식에 적용시켜, 사람들이 자신들의 질적 세계를 추구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끊임없이 창의적인 자기평가를 하게 함.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 통제이론이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
▶ 통제의 의미는 인간 개인이라는 생명체가 하나의 통제체계(Control system)로서 어떻게 뇌의 작용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임.
자료평가
- 이만하면 좋습니다.
- joo4***
(2015.11.20 16:44: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