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현실요법과 현실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역사적 기원 및 발달 배경
1. 현실요법 창시자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2. 현실요법의 특징
3. 인간관
Ⅲ. 상담과정
1. 상담목표
2. 현실치료의 진행 절차 (WDEP 시스템)
Ⅳ. 주요 원칙
Ⅴ.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적용
1. 현실치료의 적용
2. 현실치료 적용사례
3. 학교에서의 현실치료 사례

본문내용
현실 요법의 창시자 윌리암 그래서(William Glasser)는 1925년
오하이오주 크리브랜드 출생으로 공업 전문학교 졸업 후 19세에
화공기사로 인생을 출발하였다. 23세 때, 임상 심리 전문가가 되
었고, 그 후 Ohio의 Cleveland에 있는 Case Western Reserve
University에서 의학 공부를 한 후 28세 정신과 의사가 되었다.
그리고 정신과 수련과정과 전문의 과정을 밟는 동안 현실 요법
발견하게 되었고, 1963년 개인 상담, 재활 센터, 청소년 감화원에
서 근무하며 낙오 없는 학교 운동 펼쳤다. 1964년 Realistic Therapy: A Realistic Approa-ch to the Young Offender(1964) 논문으로 현실 요법이라는 명칭 최초 사용하였고, 1965년 Reality Therapy: A new approach to Psychiatry 저술하였다. 1967년 로스엔젤레스에 현실 요법 연구소 (Institute for Control Theory, Reality theory and Quality Management(1994) 설립하였다.

중요 저서로 대표작은 Mental Health and Mental Illness(1960), Reality Therapy(1965),
School without Failure(1969), Identity Society(1972), Positive Addiction(1976), Both-
Win Management(1980), What are You Doing?(1980), Stations of the Mind(1981),
Control Theory(1985),Control Theory in the Classroom(1986), The Quality School:
Managing Students Without Coercion(1990), Quality Management(1993).

2. 현실 요법 발달 단계

3단계 관점
(1) 조지헤링턴(George L. Harrington)기 :
① 글래서는 캘리포니아의 웨스트 로스엔젤레스 재향군인 병원에서 조지 헤링턴 교수 밑에서 수련의로 근무.
② 전통적인 정신 분석 치료와 약물 치료법을 터득하였고 기본 지식을 습득.
③ 정신 분석학의 방법에 회의를 느끼고 개인적인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
④ 자신의 방법을 벤추라학교(ventura school for girls:10대 비행 소녀를 위한 학교)에 적용.
⑤ 1962년 미국 청소년 훈련 기관 협의회에서 현실 정신 의학이라는 이름으로 발표함

(2) 윌리암 파워즈(William Powers)기 :
① Glasser는 자신이 발견하여 효과를 거두는 방법의 배경 이론을 찾지 못하다가 파워즈
의 저서 행동과 지각 인식의 통제(Behavior: The control of Perception;1973)를 읽고 뒤늦게 이론 근거를 마련함

(3) 에드워드 데밍(Edward Deming)기 :
① 데밍의 경영방식에 적용시켜, 사람들이 자신들의 질적 세계를 추구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끊임없이 창의적인 자기평가를 하게 함.

Ⅱ. 주요개념

1. 선택이론(통제이론)
▷ 통제이론이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
▶ 통제의 의미는 인간 개인이라는 생명체가 하나의 통제체계(Control system)로서 어떻게 뇌의 작용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가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만하면 좋습니다.
  • joo4***
    (2015.11.20 16:44:53)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중년기 위기해소 방안
  • 현실적 한계를 좀 더 구체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꿈의 끈이 상실되어지는 경험들을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분노와 우울감의 시기라는 것이다. 중년기는 대략 40-60세로 볼 수 있으며, 이제 신체, 생리적 감퇴가 서서히 나타나고 여성들은 아이를 낳을 능력이 상실되어가는 시기이다. 또한 가정이나 사회에서는 책임과 역할, 권한이 절정에 달하는 반면에 내적 외적인 한계 역시 느끼기 시작한다. 그러나 지적으로는 지혜와 도량, 판단력이 무르익을 때이다.

  • 독후감,서평 27권 135페이지 분량 (국부론,총균쇠,선량한 차별주의자,자유론,동물농장,에밀,논어,이기적 유전자 등등 독후감 모듬)
  • 현실이 그려져 있으며 저자인 장 지글러는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빈곤을 설명하고 사회구조적 측면에서 비교를 할 뿐만 아니라, 옳은 일과 옳지 않은 일에 대해 맹렬히 칭찬하고 비판을 하고 있다.2.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줄거리 요약이 책은 기아의 실태와 그 배후의 요인들을 대화식으로 알기 쉽게 조목조목 설명하고 있다. 전쟁과 무질서로 인해 구호조치가 무색해지는 현실, 구호조직의 활동상과 그 딜레마, 부자들의 쓰레기로 연명하는 사

  • 시각장애인의 직업훈련과 취업
  •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안마가 다소 부정적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이다. 따라서 안마는 시각장애인의 직업생활을 설명하는 핵심적 직종이라는 인식에 근거하여 안마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안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방안은 여러 가지 수준에서 언급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안마시술소 등 가장 빈번히 이용하는 안마시술소 공간이 치료적 안마를 시술하기보다는 주로 위

  • [국문학교육론] 최신 교수 학습 방법의 탐구 - 뇌기반 창의성 교육 교수, 학습 방법
  • 사회적으로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 반면에 교사가 적절한 강화를 제공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맹목적으로 억제할 경우, 그 아동은 심한 정신적 갈등을 겪게 되고 극단적으로는 정신분열증 등의 질병을 얻게 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많은 사례를 찾을 수 있는 천재(天才)와 광인(狂人)은 종이 한 장 차이 라는 말이 그 아동의 경우에도 적용될 우려가 있다.나. 교과지도와 관련한 창의성 교육의 원리 및 방향어떤 교과를

  • [아동발달] 정신건강
  • 치료 방법이다. 이 외에도 전기경련 요법과 광선 치료 등이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rTMS(repeated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치료가 효과가 있음이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약물 치료에 있어서는 항우울제 개발에 뚜렷한 진전이 있어 과거에 주로 사용하던 약물에 비해 부작용은 적으며 충분한 효과를 보이는 약물들이 개발되었으며 지속적인 개선과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다.주로 작용하는 신경전달 물질 체계에 따라 SSRI, NDRI, SNRI 등 다양한 계열의 약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