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인간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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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의 이해
1. 문화란 무엇인가?
2. 문화의 양면적 기능

Ⅱ.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들
1. 진화론적 시각
2. 상대론적 시각
3. 비교론적 시각
4. 총체론적 시각

Ⅲ. 문화의 속성
1. 문화의 학습과 축적성
2. 문화의 상징성
3. 문화의 공유성
4. 문화의 보편성과 다양성

Ⅳ. 문화변동의 원인과 과정
1. 문화의 발명과 발견
2. 문화의 전파와 자극전파
3. 문화접변

Ⅴ. 문화의 다양성과 지배
1. 문화지체와 기술지체
2. 하위문화와 대항문화
3. 문화적 구별과 지배
4. 민족문화와 문화제국주의

Ⅵ. 문화의 다양성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하여
본문내용
Ⅰ. 문화의 이해

1. 문화란 무엇인가?
오늘날 '문화'라는 말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영어의 'culture'는 문화라는 뜻과 경작하다 라는 뜻이 있다. 그리고 그 어원이 되는 라틴어 'colere'는 17~18세기에 땅을 경작한다는 뜻으로 쓰이다가 '정신의 계발' 이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문화'는 주로 '정신문화'를 일컫는 말이었고, ''문화인'은 문화적으로 계몽된 인간'을 일컫는 말이었다.
문화는 다양한 사회적 현상들과 연관되어 있다. 그래서 문화인류학에서 문화는 정신문화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후천적 인위적으로 이루어놓은 생활양식과 사고 양식을 총칭한다. 문화인류학에서 문화를 개념화하고 연구하는 방식은 크게 유형론 또는 통합체론 그리고 맥락론이 있다. 현실적으로 문화는 보편적인 면과 맥락적이고 특수한 면을 모두 지녔다고 할수 있으므로 두가지 개념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 개념을 사회 과학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윌리엄스의 방식을 빌어 체계적으로 정의 하면 첫째, 그것은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 과정' 이며, 둘째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양식'이며, 셋째,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문화 개념들을 세가지 방법으로 재구성 하면 첫 번째는 생활양식 또는 실천으로서의 문화 이고, 두 번째는 의미형성적 실천 또는 텍스트로서의 문화이며, 세번째는 의식 관념 가치 규범 들을 포관하는 이데올로기로서의 문화이다.
문화와 사회의 다른 영역들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면서도 서로 구분되는 영역으로 이해하는 것이 분석적으로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2. 문화의 양면적 기능
사회화 과정과 마찬가지로 문화도 인간에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자아와 인성을 형성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를 '문화화'라고 한다. 다만 사회화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에 주목하고, 문화화는 그 내용에 주목한다.
보편 문화는 늘 보편적인 성격을 띠는 것은 아니며, 더 나아가 지배집단이 다른 집단을 지배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일종의 지배 이데올로기로서 기능 하기도 하는 것이다.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은 자신의 이데올로기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산되도록 하기 위해 서로 갈등하고 투쟁하는데, 이것을 '이데올로기투쟁'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배집단의 문화는 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이고 피지배집단의 문화는 피지배집단의 이데올로기 이므로 문화는 이데올로기적 투쟁과 연관 되어 있는 것이다

Ⅱ.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들

1. 진화론적 시각
서로 다른 문화들도 유사한 진화 단계를 가지고 있다고 보아 인류의 발전단계를 야만 미개 문명 단계로 구분하고 서구 사회를 문명사회로 규정 하는 시각이다. 자민족중심주의와 깊은 관계가 있으며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2. 상대론적 시각
각각 문화의 상대성을 인정하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각이다. 진화론적 관점에서 서구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것을 반대 한다. 지나친 상대주의는 부정적 결과를 낳을수도 있으므로 문화상대주의적 가치와 보편적 인권을 서로 조화시키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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