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양날의 검` 매스미디어에 관한 비판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세대의 매스미디어를 비판적시각을 통해 서술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일방적인 전달체계
2. 무분별한 습득
3. 다수의 의견에 동조
4. 노출성
5. 상업성과 오락성

Ⅲ. 결 론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매스미디어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그 의존도도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사회, 정치, 문화, 스포츠. 오락등 대부분의 모든정보를 매스미디어를 통해 받아들인다. 예전 신문과 라디오만이 유일한 정보습득의 매체였다면 현대사회에서는 TV, 잡지, 인터넷, DMB등 고정된 공간에서만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시기, 장소에서 매스미디어를 통해 여러정보를 접할수 있게 됐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사람들의 정보습득의 기회가 증가하고 균등하게 되었으며 정보 습득의 방법도 매우 쉬워진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매스미디어 때문에 일어난 문제점도 만만치 않다.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대중이 주체가 되어 서로 공유가 가능한 보편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대중문화가 발생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스미디어, 매스컴의 발달이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직접 보고, 듣고, 몸으로 느끼면서 하나의 공통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라고 불렸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엔 ‘대중문화=매스미디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그 크기와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적으로 끌고간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1. 일방적인 전달체계
대중문화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대중이 주체가 되어 서로 공유가 가능한 보편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 대중문화가 발생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바로 매스미디어, 매스컴의 발달이다. 대중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다수의 대중에게 전달된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소수에 의해 창조된 문화가 다수에게 일방적으로 전달된다는 것이다. 직접 보고, 듣고, 몸으로 느끼면서 하나의 공통된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것이 문화라고 불렸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엔 ‘대중문화=매스미디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중매체가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고 있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그 크기와 성격이 한정되어 있어 대중의 의식과 취향을 획일적으로 끌고 간다는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최근 역대 최다관객을 동원한 영화 ‘왕의남자’를 보더라도 영화한편에 천만명이상이 동원되고 가수의 음반하나가 몇 십만 장씩 팔리는 등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문화물을...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 방송 및 사진으로 아사다 마오와 같은 상대선수의 모든 행동을 감시하며 휴지를 코치에게 던지는 것과 같은 작은 행위조차 이유도 모른 채로 비난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이처럼 언론이 기본적으로 담보해야할 사실 확인과 객관적 입장 견지가 부족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과거 한 세기 동안 대중매체와 스포츠가 상호 이익을 주고받는 공생 관계로 발전함에 따라 스포츠에 있어 매스미디어는 의사소통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매체, 스포츠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신문방송전공2001학년도 석사학위 논문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목 차제Ⅰ장 서 론 1제1절 연구목적 1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1. 정통 저널리즘 14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3. 탐사 저널리즘 21(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2) 탐사 저널리즘

  • [매스컴] 인터넷가상공간 -인터넷문화
  • 관한 주제를 놓고 조원들이 토론하였다. 주제내용과 투표결과는 총18명중싸이월드 8명인터넷소설 1명준, fimm 인터넷누드 4명전자신문 2명온라인 게임 2명드라마시청(인터넷과 모바일로) 1명※상대적으로 싸이월드 이용자가 많은 관계로 싸이월드에 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싸이월드를 중심으로 토론하다보니 내용이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관계만으로 너무 치우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 조원들이 모바일이 아직까지 그다

  • [가상공간] 싸이월드를 통한 인터넷문화
  • 관한 주제를 놓고 조원들이 토론하였다. 주제내용과 투표결과는 총18명중싸이월드 8명인터넷소설 1명준, fimm 인터넷누드 4명전자신문 2명온라인 게임 2명드라마시청(인터넷과 모바일로) 1명※상대적으로 싸이월드 이용자가 많은 관계로 싸이월드에 관한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하였습니다.싸이월드를 중심으로 토론하다보니 내용이 인터넷과 대중문화의 관계만으로 너무 치우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 조원들이 모바일이 아직까지 그다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저널리즘에 대해 -(독립형 사이트를 중심으로)
  • 신문을 주로 보는 층(37.2%)과 인쇄신문을 주로 보는 층(32.1%)이 엇비슷하고, 인터넷신문과 인쇄신문을 거의 같은 비율로 보는 사람은 24.3%였다. 이러한 조사 자료로 파악 할 때, 이제 인터넷 신문이 본격적인 매체로 등장했다고 보아도 무리가 없을 듯하다. 이와 같은 상황을 볼 때 인터넷 저널리즘이 여러 측면에서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은 더 이상 간과 할 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며, 기존의 전통적 언론 미디어 (신문 ⁃ 방송과 같은)와 대등한 수준의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