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인간중심상담과 놀이치료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놀이치료의 원리
-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인
본문내용
인간의 본성

*인간 권리에 대한 가치와 존엄성을 지님
*스스로 지킬 능력과 권리를 지님, 기회가 주어진다면 현명한 판단을 내림.
*자기자신이 가치를 선택할 수 있음.
*책임감을 지닌 존재임.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을 다룰수 있는 능력이 있음
*인간적 발달(자아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지님.

상담이론

*비지시적 치료=내담자중심=인간중심: 상담자의 격려와 경청,내담자의 자신의 성장에 대한 *책임을 강조.
*내담자의 자각을 확장-효과적인 의사결정과 생산적인 행동은 개인의 성장, 발달과 관련된 감정, 사고, 행동이 자유로울때 가능.
*자기(self)의 조직화와 기능을 강조-자기탐색을 중시함.
*반응적이고 촉진적인 상담자의 반응중시.

상담방법:Rogers의 6원리

*내담자와의 진실하고 공감된 관계(rapport)의 설정. “자기”의 긍정적 수용-신뢰로운 관계
경청: 내담자의 의견을 정확히 귀담아 듣는것-상담자가 의견을 정확히 귀담아 듣는것-상담자가 할수 있는 최상의 것
*삶의 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수용: 개방적인 자신에 대한 수용
*내담자의 변화는 상담자의 변화가 우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본주의이론의 부모교육0
  • 교육에 적용시킨 인본주의 부모교육은 아동의 입장에서 생각하도록 노력함으로써 자녀의 문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으며, 부모-자녀 관계가 보다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1.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발전과정인간은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 사고를 조직하는 역동적 성격구조를 가지고 있다.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을 근간으로 Axline(1947)은 로저스의 이론을 아동의 놀이치료에 접목시켜 아동 중심 놀이치료로 발전시켰으며, Cinott(196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다양한 이론적 접근법과 치료를 위한 응용 기법에 대한 설명을 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상담에 적용되는 이론적 접근법1)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2) 스키너의 행동수정기법 상담이론3) 프로이드의 상담이론2. 치료를 위한 응용기법1) 놀이치료2) 미술치료3) 음악치료4) 자기통제훈련5) 자기표현훈련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카두신은 아동상담사업을 아동복지사업 중 가장 일차적 사업으로 규정하며 이

  • [장애인복지] 자폐증장애아동사례관리분석
  • 치료법으로는 행동요법을 중심으로 한 치료교육이 현재로서는 가장 효율이 높은 치료이다. 종래의 정신분석학적 방향을 설정한 정신요법은 적어도 제 1 의 선택은 아닌 것으로 되어 버렸다. 약물요법은 현재 연구단계이고, 어떤 요법이 발견되었다고 해도 그것이 원인요법이 될 수 있는지 편의적인 대증요법인지에 대해서는 임상적으로도 신중한 검토를 필요로 한다. 미래에 대한 전망은 약 15%의 아이가 거의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 촉진 전략
  • 유아사회성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치료,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촉진 전략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장애유아사회성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유아사회성발달1. 사회성이란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다2.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사회 교육의 목표3. 사회교육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1. 상담의 개념1) 상담의 정의2) 상담의 원리2. 상담이론의 개념3. 주요 상담이론의 유형과 상담원리1)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1) 주요개념(2) 상담원리4) 게슈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