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9장 교육과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의 의미이해
2. 교육과정 결정요인
3. 평가의 이해
- 본문내용
-
. 교육과정의 의미이해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자 학교수업의 내용이며 평가의 근거
1. 가르칠 내용에 대한 선정 및 반성을 통한 전문성의 확보
2.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올바른 대답
3. 자율성 키우는 바탕에 이바지.
가. 교육과정의 의미의 측면들
-curriculum-> currere ->course of study -> contents of study
교육과정은 공부의 내용(contents)을 시공간을 반영하여 연구자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형성됨.
1. 교수학습내용으로 교육과정 정의
1) 조직화된 지식으로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과 동일시
‘동-4서3경, 서-교양 7학과’처럼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적 이미지. 인지적 능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
우리나라의 현실 : 초/중등학교 행정가, 학부모, 교육과정개발위원회도 교육과정 = 교과목 이라는 인식.
2) 학습경험으로의 교육과정 -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모든 학습경험(Students' experience)
한 개인의 경험에 대한 반성적인 관심과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탐지하려는 끊임없는 노력 의 과정이 바로 교육 과정의 실체. ‘교사=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촉매자. 학습자=잠재력의 저장소’ 로 인식.
*경험으로 교육과정 구성할 때 경험은 학습자 중심의 경험에 기초를 둠
->교육과정은 1.경험의 문화 인류학적인 확대해석 2.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강조 3.학습자 입장에서 교육과 정을 바라봐야 하는 특징을 가짐.
* 모든 학습경험은 수업뿐만 아니라 모든 제반 상황의 함수이며 학습자경험의 유목과 결부될 때 생성됨.
파이너 " 개인은 현재의 생활세계 속에서 의미를 찾고 각자의 내적인 경험을 구성하며 미래의 가능한 방 향을 상상하거나 창출한다.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