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9장 교육과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의미이해

2. 교육과정 결정요인

3. 평가의 이해
본문내용
. 교육과정의 의미이해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자 학교수업의 내용이며 평가의 근거
1. 가르칠 내용에 대한 선정 및 반성을 통한 전문성의 확보
2.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올바른 대답
3. 자율성 키우는 바탕에 이바지.
가. 교육과정의 의미의 측면들
-curriculum-> currere ->course of study -> contents of study
교육과정은 공부의 내용(contents)을 시공간을 반영하여 연구자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형성됨.
1. 교수학습내용으로 교육과정 정의
1) 조직화된 지식으로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목과 동일시
‘동-4서3경, 서-교양 7학과’처럼 교육과정에 대한 전통적 이미지. 인지적 능력 계발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
우리나라의 현실 : 초/중등학교 행정가, 학부모, 교육과정개발위원회도 교육과정 = 교과목 이라는 인식.
2) 학습경험으로의 교육과정 - 학생들이 학교에서 겪게 되는 모든 학습경험(Students' experience)
한 개인의 경험에 대한 반성적인 관심과 개인의 사고와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고 탐지하려는 끊임없는 노력 의 과정이 바로 교육 과정의 실체. ‘교사=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촉매자. 학습자=잠재력의 저장소’ 로 인식.
*경험으로 교육과정 구성할 때 경험은 학습자 중심의 경험에 기초를 둠
->교육과정은 1.경험의 문화 인류학적인 확대해석 2.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강조 3.학습자 입장에서 교육과 정을 바라봐야 하는 특징을 가짐.
* 모든 학습경험은 수업뿐만 아니라 모든 제반 상황의 함수이며 학습자경험의 유목과 결부될 때 생성됨.
파이너 " 개인은 현재의 생활세계 속에서 의미를 찾고 각자의 내적인 경험을 구성하며 미래의 가능한 방 향을 상상하거나 창출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과정이다.2) Maritain : 신의 모방으로서 인간의 완성이 요청된다.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교육이 왜 필요할까? 교육이 인간의 자아실현의 욕구충족을 위해 이루어진다면 특수교육도 특수아의 자아실현을 위해 이루어진다.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해 획일적인 기회의 부여가 반드시 균등한 교육기회가 아니다.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특수아동에게 주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에 맞게 교육할 수 있도록 과정을 변형시켜야 한다. 즉 획일적으로 기회만 부여하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은 이제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복합적인 구조에 맞

  • 교육사회학요점정리30
  • 제로서, 가장 유능하고 동기가 강한 사람들을 최고의 지위에 오르게 한다.④ 학교교육 : 가정배경, 학교교육, 사회적 성취 관계에 대한 기능주의적 주장은 가정배경은 어느 정도 학교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사회적인 성취에 가정배경이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은 사회적 성취와 평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⑤ 교육과정 : 기능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지식은 본질적으로 보편성을 띠고 있으므로, 사회와 시대에 따라 변하지

  • 교육행정 내용정리
  • 평가하는 것- 행정적 목적: 인사행정의 근거자료로 활용- 장학적 목적: 교사의 자기반성 및 확인을 위한 자료로 활용o 근무성적 평정의 사항 및 요소- 전체 100점 만점, 2개 평정사항, 5개 평정 요소로 구성- 자질 및 태도: 교육자로서의 품성(10점), 사명의식(10점)-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 학습지도(40점), 생활지도(20점), 학급경영교육연구 및 담당업무(20점)o 근무성적 평정의 방법- 매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평정한다.- 자기실적평가서를 제출하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제 1장.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제 1절교육과정의 개념 개념 : concept ; 전체집합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 특징만을 머리에 그려보는 것.정의 : 낱말의 뜻풀이(구체적 풀이), 다양한 견해에 의해 여러 정의 존재.※ 교육과정은 학교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을 담당하는 교육학의 한 분야1. 교육과정 어원▶ 교육과정(敎育課程) = curriculum▶ 라틴어 ‘currere:달리다’ +‘culum(cule):과정’ ⇒ 말이나 사람이 달려야 하는 과정▶ 학습자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