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고(토마스 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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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마스 쿤과 그의 과학관
2. 주요 내용
3. 서평
본문내용
쿤의 과학관의 핵심은 과학 지식의 변천과 발전이 혁명적이라는 데 있다. 즉 과학 지식이 관찰과 실험의 검증을 통해서 누적적이고 점진적으로 진보한다는 종래의 귀납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과학관에서 벗어나, 한 시대의 과학은 당대의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인식체계인 패러다임에 의해 규정되며, 기존의 패러다임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될 때 과학은 그 근본으로부터 완전히 바뀌는 혁명적 변화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과학이 누적적 지식의 점진적 발전이라는 당시 생각에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아인슈타인 같은 혁명가가 나타나 뉴턴체계의 과학에서 드러난 모순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시킨 과정이 그 예다. 따라서 과학은 더 이상 객관적 자연과 이성적인 개별 과학자의 만남이 아니고, 끊임없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역사적 과정이며 동시에 수많은 가치선택이 내재하는 과학자 사회의 심리적이고도 사회적인 과정인 것이다.
예를 들어 지구가 천체의 중심이라는 천동설로는 설명하기 힘든 관찰 결과나 천체 현상이 일어난다. 그러나 기존의 천동설로는 그러한 현상을 도저히 설명할 길이 없다. 이에 따라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혹성에 불과하다는 지동설이 대두된다. 이러한 지동설을 따르는 과학자들이 늘어나면서 천동설은 쇠퇴하고 결국 지동설이 정상과학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중요한 것은 두 이론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이다. 새로운 벽돌 하나를 쌓아 지금까지 쌓아왔던 벽을 높게 만드는 일이 아니라, 지금까지 쌓은 벽을 완전히 무너뜨리고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벽을 쌓아 올리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그러나 쿤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바뀌는 혁명은 본질적으로 진보의 과정이 아니다. 이것을 진보라 규정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패러다임간의 우열을 비교할 수 없는 합리적 기준을 갖고 있어야 하며, 이것은 바로 이들이 통약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통약성이야 말로 쿤이 말하는 패러다임의 본질적 속성이었던 것이다. 쿤은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묻는다. "과학자집단이 내린 결정보다 나은 다른 어떤 기준이 진보를 보장해 줄 기준이 될 수 있을까?" 이것은 결국 과학이 어떤 객관적 진리의 체계가 아니라, 그것에 종사하는 과학자집단의 합의의 산물에 불과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쿤은 근본적으로 다른 두 패러다임의 우월성을 비교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 즉 현재의 패러다임의 절대성을 거부하고 있다. 과학은 보편적 또는 우주적 진리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사회의 부산물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적 상황이나 사회적 여건이 변하면 패러다임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다. 오늘 날의 진리가 내일에는 틀린 이론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주요 내용

前 과학 - 패러다임의 출현 - 정상과학 - 위기 - 경쟁적 패러다임의 출현 - 과학혁명 - 새정상과학 - 새로운 위기

1970년 <과학혁명의 구조> 再版 후기에서 패러다임 개념을 엄밀하게 再定意하고자 했다. 하나는 "특정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신념, 가치, 기술 등의 총체"를 지칭하며, 다른하나는 "이같은 구성체 중 한 요소로서, 다른 문제해결을 위한 모델과 범례(examplar)로서 사용되는 구체적이 문제해결의 "例"를 지칭한다는 것이다. 쿤에 있어서는 후자가 더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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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31 20:5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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