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어의
원래 커리큘럼은 라틴어 ‘쿠레레’에서 유래하여 ‘달린다’, ‘달리는 코스’를 의미함.
교육과정은 아동․학생이 무엇인가 학습하고 경험하는 내용이 필요하며 일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아동․학생의 학습활동 또는 다양한 경험.
▶ 교육과정의 정의
․세일러 & 알렉산더 & 루이스
- 교과로서의 교육과정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결과로서의 교육과정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①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은 문화유산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골라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교과를 통하여 이성을 계발시키는 것이 목적.
․허친스 : 교육과정은 영구불변의 교과로 구성하되, 항구적인 학문인 문법의 규칙, 독서, 수사학, 논리학, 수학, 위인전으로 구성.
․베스터 : 본질주의에 기초하여 기본적으로 모국어의 문법, 문학, 쓰기,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

② 교육과정을 경험의 총체로 규정하는 것.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목적으로 설정해 놓은 일련의 경험으로 반드시 교실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밖 어디에서든지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경험.

③ 교육과정을 교육의 결과로 보는 입장. 학생들이 학습상황에서 무엇을 행하느냐에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행동한 결과로써 무엇을 학습하게 될 것이냐에 관련.
․포팸과 베이커 : 학교가 책임져야 하는 모든 계획이 빚어내는 학습 결과로 정의.
․태너와 태너 : 계획되고 지도된 학습경험과 의도된 결과로서,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능력의 계속적․의도적 성장을 위하여 학교의 지도아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함.
참고문헌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황정규, 이돈희, 김신일(2003).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계획안] 초등 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 초등6학년 교과통합 교육과정 Ⅰ.연구의 필요성현행 교과교육과정은 전문가가 개발한 지식 중심의 교과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왜 공부해야하는지? 질문을 던지게 한다. 예를 들면, 수학은 왜 공부해요? 역사는 왜 공부해요? 등등이다. 지식과 삶에 대한 연계성을 인식하지 못하면 학습은 개인에게 무의미한 것으로 파악될 수 있다. 복잡한 연계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습자에게는 학습은 사회로부터 인정받기 위한 수단에

  • [교육학] 교육과정
  • ▶ 교육과정 교육활동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에 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루는 분야가 교육과정이다.‘교육과정’은 영어의 curriculum을 번역한 말이다, 커리큘럼은 라틴어의 쿠레레(currere)에서 비롯된다. 동사로 쓰일 때는‘달린다’의 뜻이고, 명사로 쓰일 때는‘달리는 코스’,즉 경주로를 의미하기도 하고‘달리면서 하게 되는 경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 말이 교육분야에 쓰이게 되면서 학생들이 학교에 입학해서 졸업할 때까지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I. 서론 1II. 본론 21. 교육과정 이론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2(1) 구성주의이론 2(2) 객관주의 32. 학교교육의 구성주의적 맥락 43.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개발 5(1) 교육과정 목표 설정 5(2) 교육내용 선정 5(3) 교육방법 6(4) 평가 7III. 결론 8* 참고자료 8I. 서론7차 교육과정 개정의 이론적 기저의 하나로 연구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는 주체는 구성주의 이다. 구성주의는 종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서론:노인 교육학은 노인들에게 지적이나 심리적으로 발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과정과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연구분야는 노인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번 레포트에서는 노인 교육학의 기본모형과 범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본론:노인 교육학 기본모형노인 교육학의 기본모형은 크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노인 교육의 목적

  • 2024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A형(교육과정의 개념, 심리학적 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