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1.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4.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어의
원래 커리큘럼은 라틴어 ‘쿠레레’에서 유래하여 ‘달린다’, ‘달리는 코스’를 의미함.
교육과정은 아동․학생이 무엇인가 학습하고 경험하는 내용이 필요하며 일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아동․학생의 학습활동 또는 다양한 경험.
▶ 교육과정의 정의
․세일러 & 알렉산더 & 루이스
- 교과로서의 교육과정
-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 결과로서의 교육과정
-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①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은 문화유산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골라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교과를 통하여 이성을 계발시키는 것이 목적.
․허친스 : 교육과정은 영구불변의 교과로 구성하되, 항구적인 학문인 문법의 규칙, 독서, 수사학, 논리학, 수학, 위인전으로 구성.
․베스터 : 본질주의에 기초하여 기본적으로 모국어의 문법, 문학, 쓰기, 수학, 과학, 역사, 외국어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
② 교육과정을 경험의 총체로 규정하는 것. 교육과정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목적으로 설정해 놓은 일련의 경험으로 반드시 교실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교 밖 어디에서든지 이루어질 수 있는 총체적인 경험.
③ 교육과정을 교육의 결과로 보는 입장. 학생들이 학습상황에서 무엇을 행하느냐에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행동한 결과로써 무엇을 학습하게 될 것이냐에 관련.
․포팸과 베이커 : 학교가 책임져야 하는 모든 계획이 빚어내는 학습 결과로 정의.
․태너와 태너 : 계획되고 지도된 학습경험과 의도된 결과로서, 학습자의 개인적 ․사회적 능력의 계속적․의도적 성장을 위하여 학교의 지도아래 지식과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라고 함.
- 참고문헌
-
류동훈(2003). 신교육학탐구. 창지사.
황정규, 이돈희, 김신일(2003).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