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장애아동의 읽기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청각장애인들의 읽기

2. 청각장애인들의 읽기 특성

Ⅱ. 본론
1. 텍스트의 문장 수정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2. 자기 질문 전략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및 추론에 미치는 효과

3. Principles for Reading to Deaf Children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인들의 읽기
읽기는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중요한 도구이고 다른 영역의 학습을 위해서도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청각장애 학생들에게는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중요한 의사소통 도구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문헌에서 청각장애 학생들이 지적결함의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읽기에 어려움을 가진다고 보고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건청 학생과 청각장애 중학생들의 읽기 수준 차이가 2배 이상이며, 특히 학교 졸업 후의 18세 이상 농인들의 읽기 성취는 증가하지 않고 평균 4학년 수준에 머무른다고 보고하였다. 영국의 경우, 성인 농인의 평균이 더 낮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읽기 능력의 향상속도도 한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0.2~0.3학년 정도 밖에는 향상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우리나라 연구에서도 농 학교 초등부 6학년의 독해력이 약 2.4학년 수준에 해당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1. 김호정 (2003). 자기 질문 전략 훈련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및 추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서울.
2. 김부숙 (2003). 텍스트 문장 수정이 청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3. 김영욱․원성옥(1999). 농 학생의 읽기 특성과 지도방법. 교과교육연구, 3, 1-30.
4. 원성옥(2001). 이해점검 읽기 지도와 어휘 이해 읽기 지도가 농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서울.
5. David R. Schleper(1996). Principles for Reading to Deaf Children. Pre-College National Mission Program, Gallaudet University, Washington, D.C.
6. Kelly, L. P. (2003). The importance of processing automaticity and temporary storage capacity to the differences in comprehension between skilled and less skilled collage-age deaf readers. Journal of Studies and Deaf Education, 8(3), 230-2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