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상품화(그 인식과 대중매체 속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 성 상품화란?

2. 성 상품화의 배경

3. 성 상품화 현상의 실태

4. 성 상품화에 대한 의견

5. 대충매체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 상품화의 구체적 예

6. 성의 상품화가 끼치는 영향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 성 상품화란?

성 상품화란 개인 혹은 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남, 녀로 구별 지워지는 특징인 ‘성(性)’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 가진 성적 특성이 하나의 유용한 도구로서 여타의 생산물이나 노동력처럼 교환가치를 지닌 하나의 상품으로서 가치를 평가받는 것이다.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성을 소모품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일반인들의 성 규범이 완화되고, 여러 가지 규제 장치가 해제되면서 상품화된 성을 다루는 일이 빈번해졌고, 이에 따라 ‘성’은 돈벌이가 잘되는 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성 상품화현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사람의 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이윤추구를 도모하는 행위이다. 그 예로 매매춘과 원조교제 등의 윤락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성 그 자체를 또는 성과 관련된 것을 판매하거나 특정제품에 성적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그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이다. 간접적으로 TV나 광고 등의 대중매체에서는 사람들의 성 본능을 자극하는 내용과 소재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하여 프로그램이나 상품의 관심도와 인기를 높이고 있는 현실이다.
성은 스트레스 해소에서부터 사교, 오락, 유흥,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정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2학년 여성교육론 공통] 자신의 경험에 대한 성찰 혹은 자료조사를 통해, 교육현장 혹은 문화물들에서
  • 성 상품화(1) 성매매의 개념(2) 성매매의 현황 2) 대중매체 속 성 상품화(1) 방송 프로그램 속 여성의 성 상품화 (2) 광고 속의 여성의 성 상품화(3) 여자 아이돌의 성 상품화(4) 인터넷 성인방송3) 스포츠와 성 상품화(1) 유명 스포츠 스타들의 사례(2) Girl 산업 4) 각 종 미인대회의 개최4. 여성 성 상품화를 보는 관점과 대책방안1) 여성 성 상품화를 보는 관점2) 여성 성 상품화 대책방안Ⅲ. 결론Ⅰ. 서론 :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 성 상

  • [성사회학] 광고속 성
  • 성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 철저하게 금기시되지 않는다. 예전 같으면 심의에 걸릴 것이라는 생각에 내보내지 않았던 방송들도 시청자들은 다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렇다고 해서, 포르노를 공중파에서 틀어준다거나 하는 식으로 갑작스레 개방이 된 것도 아니고, 예전부터 대중매체에서 성 표현이 드러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시간이 흐르며 그 변화가 천천히 이루어졌겠지만 특히 20세기 말에 들어서며 그 변화는 급속도로 빨라졌다고 할 수 있다. 작

  • [성차별]대중매체속에 나타나는 성차별 실태와 사례 해결방안
  • 대중매체의 발전도 급속하게 이루어 졌다. 그러다보니 생활 속에서 대중매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켜졌고, 그에 따라서 사람들의 대중매체 의존도도 높아졌다. 그리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기능을 하는 것도 대중매체이다. 이렇게 영향력이 큰 대중매체에서 성차별을 조장한다면 이는 더욱 큰 문제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중매체 속에 존재하는 성차별을 고정적인 성역할과 성상품화 두 가지로 나눠서 알아봄과 동시에 성차

  • [사회문제] 성폭력
  • Ⅰ . 서론지난 10년간 우리 사회를 얼룩지게 한 많은 사건들 가운데 가장 경악스러웠던 것은 아마도 성폭력사건이 아닌가 한다. 많은 언론들이 성폭력사건을 적나라하게 보도하고 있고 일상적인 대중들의 대화 속에 종래에는 어느 누구도 꺼려하며 이야기하지 않던 성폭력사건들이 오르내리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성폭력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라 예전부터 지속적으로 있어온, 그러나 은폐된 범죄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 [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속에 자신을 가두어 버리는 불행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현대사회에 발맞추어 보다 융통적인 성역할을 갖출 수 있는 통로를 열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심리적 양성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과거 전통적으로 강요되어 왔던 사회적 성역할과 현재 현대사회 성역할의 주요 흐름인 양성성을 연구하게 되었다.Ⅱ. 전통적인 사회적 성역할1. 사회적 성역할의 의미여기서 성역할(sex role)이란 한 개인이 그가 속한 문화권에서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