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성상품화(그 인식과 대중매체 속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 성 상품화란?
2. 성 상품화의 배경
3. 성 상품화 현상의 실태
4. 성 상품화에 대한 의견
5. 대충매체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성 상품화의 구체적 예
6. 성의 상품화가 끼치는 영향
7. 결론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 성 상품화란?
성 상품화란 개인 혹은 단체가 영리를 목적으로 남, 녀로 구별 지워지는 특징인 ‘성(性)’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 가진 성적 특성이 하나의 유용한 도구로서 여타의 생산물이나 노동력처럼 교환가치를 지닌 하나의 상품으로서 가치를 평가받는 것이다. 즉,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성을 소모품으로 전락시키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일반인들의 성 규범이 완화되고, 여러 가지 규제 장치가 해제되면서 상품화된 성을 다루는 일이 빈번해졌고, 이에 따라 ‘성’은 돈벌이가 잘되는 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성 상품화현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사람의 성을 직․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이윤추구를 도모하는 행위이다. 그 예로 매매춘과 원조교제 등의 윤락을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성 그 자체를 또는 성과 관련된 것을 판매하거나 특정제품에 성적이미지를 부여함으로써 그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이다. 간접적으로 TV나 광고 등의 대중매체에서는 사람들의 성 본능을 자극하는 내용과 소재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하여 프로그램이나 상품의 관심도와 인기를 높이고 있는 현실이다.
성은 스트레스 해소에서부터 사교, 오락, 유흥, 퇴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성은 인간의 가장 감각정인 부분을 자극하여 소비를 촉진시키려는 상품광고의 상업주의와 결합하여 소비전략의 도구로서 이용되고 있다. 성이 인간적인 속성을 상실한 채 사물화되고 객체화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 [보육 실습] 어린이집 보육 실습 소감문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