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계층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개념

2. 사회계층의 본질

3.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구조

4. 사회계층 이동의 관련요인

5. 사회계층 이동의 실제

6. 한국에서의 사회계층 이동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는 사람을 여러 기준에 따라 구별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사람들의 연령, 성별, 능력, 직업 등에 따라 구분짓는 이른바 사회적 구분이라고 부른다. 그런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수입, 재산, 직업, 학력 등에서 고 · 하, 우 · 렬의 순위로 종적인 구별을 하기도 한다.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공간 속에서 갖게 되는 위치가 어떤 기준에 따라 하나의 서열을 이루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이를 가리켜 사회계층이라 한다. 사회계층은 사회 구분과는 달리 사람의 서열의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떻게 사람의 순위와 서열을 결정짓느냐 하는 문제는 한 사회가 갖는 가치여하에 달려 있다.
인간사회는 어떤 기준에 의해서건 여러 개의 층이 있게 마련이다. 일찍이 플라톤은 인간은 태어날 때 보호계층, 보조계층, 노동자 계층의 어느 한계층에 속한다고 보았으며, 이들 각 계층에 따라 그 나름의 분명히 구분되는 기능과 역할이 주어진다고 말했다.

1. 사회계층의 개념
일반적으로 사회학자들은 사회계층이라는 말 대신 사회계급이라는 말을 즐겨 사용한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사회 계층과 사회계급은 그 개념적 의미가 다르지만 학자에 따라서는 별차이가 없이 사용되기도 한다. 여기서는 우선 여러 학자들의 사회계층에 관한 개념적 의미를 밝혀 보고, 다음으로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의 차이점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1.1 사회계층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은 직업, 재산, 교육, 사회적 지위 등에서 각각 다양한 부류로 나누어 진다. 직업의 경우에 고도의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무런 지식 · 기술이 필요치 않은 단순근로직에 종사하는 사람도 있다. 재산이나 교육의 경우도 최상의 수준이나 부류에 속하는 사람과 최하위 수준이나 서열에 속하는 사람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적 지위에서도 회사의 경우 가장 높은 위치의 사장을 비롯하여 이사, 부장, 과장, 계장, 평사원 등으로 서열이 매겨지게 마련이다.
사람은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갖게 되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직업을 갖게 되고 또 각자의 지위에 따른 능력발위나 기술의 수준도 모두 다르게 마련이다. 따라서 각자의 지위나 능력 그리고 가술에 따른 보수, 사회적 평가, 역할수행이 달라지게 된다. 이와 같이 위계적인 사회체제 속에서 직업, 배경, 개인의 능력, 기술 등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 위신, 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사회계층이라고 부른다.
사회계급도 사회의 계층질서 중의 하나로서 넓은 의미의 사회계층의 예가 된다. 사회계급도 사회의 계층질서 중의 하나로서 넓은 의미의 사회계층에 속하는 하나의 계층변수로서 볼 수 있다.
현대사회의 모든 조직은 생산을 위한 분업, 능률을 추구하기 위한 관료제도로 말미암아 계층조직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연속선상에 있는 각자의 지위의 서열화를 계층이라고 부르며, 사회전체를 분석할 때에는 비슷한 위치에 있는 계층들을 유형화하여 사회계층이라고 자칭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병성, 「교육사회학」, 양서원, 1998, p79-124
송준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p85-106
최정웅, 「교육사회학-이론적 기초-」, 양서원 2004, p47-75
안병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 [교과서분석] 지학사 법문사 사회문화교과서 분석 -가치교육의 편향성을 중심으로
  • 계층의 세대간 재생산 과정에서 부의 교육수준, 부의 직업지위, 모의 취업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편, 사교육비는 부의 교육수준 다음으로 학업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교육을 통한 사회 경제적 지위의 세습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수 있다. 도종수, 박창남(2005)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나오면서 통일을 위한 사회화 정책에서 가정, 학교, 대중 매체

  • 일반사회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 사회교육학은 자라나는 학생들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생관을 확립시켜주는 가장 중요한 학문의 일부분이며, 그들은 우리의 미래이기 때문에 책임의 막중함을 인식하여 사도의 길을 정직하게 걷겠습니다. 사회교육학 분야는 성과가 늦게 나오는 어려운 측면이 있지만, 탐구하면 탐구할수록 흥미롭고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청소년들이 자기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앞으로 저

  • 학습학 학습학 소묘
  • 사회는 학습에 대한 새로운 집착과 실천을 요구한다. 그런 배움에의 새로운 실천을 쥐쌍스적인 학습이라고 부른다. 배움을 통해서 맛보는 성취감은 흔히 “쁠레시(Plaisir)적인 것과 ”쥐쌍스(Jouissance)적인 즐거움으로 대별된다. 쁠레시적인 학습은 습관적으로 경험하는 배움의 즐거움이나 일상적인 독서학습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같은 즐거움들이다. 쥐쌍스적인 학습은 보다 자연스러운 배움의 본질에 접근된 학습쾌락을 말한다. 기존의 교육학에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