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론] 시대에 따른 광고의 변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문제제기..............................................................................................1

제 2장. 연구문제 및 분석대상 선정이유..........................................................2

제 3장. 이론적 배경.........................................................................................4
1) 광고의 기능.......................................................................................................................4
2) 소비사회와 광고................................................................................................................5
3) 소비사회와 텔레비전 광고.................................................................................................6

제 4장. 분석틀.................................................................................................7
1) 양적분석.................................................................................................................7
2) 질적분석.................................................................................................................8

제 5장. 분석.....................................................................................................8
1) 박카스..................................................................................................................................9
2) 태평양 화장품....................................................................................................................12
3) 디오스 냉장고....................................................................................................................16
4) 대우 자동차.......................................................................................................................20

제 6장. 분석 결과..........................................................................................24

제 7장. 결론 및 요약.....................................................................................26

참고문헌.........................................................................................................27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오늘날 광고는 상품을 자연에 대입시키려 하기보다는 그것의 의미만을 둘러싸고 유희한다. 텔레비전 광고에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 텔레비전 광고의 주체인 소비자는 광고 언어의 비고정적이고, 비자연적이며 근거 없는 속성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김정탁, <예와 례, 한국인의 의사소통 사상을 찾아서>, 한울아카데미(2004), 164p
현대 소비사회 광고에서 나타나는 표현 양식의 특징은 한마디로 기의와 기표간의 관계가 전통적 양식에서와 다르다는 것으로 집약될 수 있다. 즉 대부분 기의는 탈락되고 기표만이 부각되어 한 기표가 다른 기표의 지시대상 또는 기의가 되는 것이다. 즉 한 기표는 다른 기표의 존재에 의해서만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최근 들어 광고와 제품의 관계는 제품이 광고에 의하여 단순히 재현되는 것이 아니라 실행화 되고 있다. 오두범, <포스트모더니즘과 텔레비전광고>, 한국광고학회(1996), 189p

광고는 그 시대 삶의 기호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광고 메시지에서 그 시대정신이 반영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만 소비자들에게 호소력을 지닐 수 있다. 특히 텔레비전 광고의 경우, 책의 낱낱의 장이나 앨범의 사진처럼 수집되고, 꾸며 맞추어짐으로써 사회적 맥락에 비추어 읽힌다. 이런 상황에서 광고는 각 역사적 시기에서 사회적 집단의 욕구나 희망을 반영하며, 그 결과 일상생활의 윤곽을 그리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광고는 그 시대, 그 사회의 기호를 반영하는 셈이다. 김정탁, 위의 책, 160~161p

이는 달리 말하면 그 시대, 그 사회의 기호를 미리 가정하고 광고를 들여다 볼 수 있다는 의미와 상통한다. 즉 그 시대, 그 사회의 기호를 담을 수밖에 없는 광고는 광고라는 매체가 가진 가장 기본적인 특징인 ‘상업주의’라는 목적을 그 시대, 그 사회의 기호에 따라 다른 방법으로 드러낼 수밖에 없다. 그렇게 때문에 그 시대, 그 사회의 기호를 담고 있는 광고를 분석하여 각각의 시대에 광고가 어떻게 ‘상업주의’를 드러냈으며 ‘상품’을 홍보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변하는 광고 양상을 살펴보고 그 흐름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도서
- 예와 례, 한국인의 의사소통 사상을 찾아서(김정탁 / 2004 / 한울아카데미)
- 구매시 주영향 매체 및 요인분석(장헌정 / 2003 / 한국방송공사)
- 광고매체론(박원기외 / 2001 / KADD)
- 광고경영론(한민의 외 / 1994 / 학현사)
-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디즘(강명구 / 1993 / 믿음사)
- 광고크리에이티브론(김정탁염성원 공저 / 2004 / 미진사)
-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아서 아사 버거 지음 / 2001 / 미진사)
- 텔레비전 영상과 커뮤니케이션(박치형 지음 / 2003 / 커뮤니케이션북스)
- 영상매체학개론(이준일, 금동호, 김영식 지음 / 2000 / 커뮤니케이션북스)
- 광고와 현대사회(오두범 / 2000 / 도서출판 전예원)

○ 참고논문
- TV광고에 반영된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최숙희 / 1996)
- 한국방송광고의 발달사(김민환, 김광수 / 2000)
- 구매시 주영향 매체 및 요인분석(장헌정 - 한국방송공사 / 2003)
- TV광고가 농촌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연구(허승일 / 1993)
- TV광고의 메시지 소구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은명희 / 2001)
- 주부의 TV광고에 대한 태도 및 그에 따른 구매 행동
(강미옥, 이승신 - 한국가정관리학회 / 1991)
- 우리나라 TV광고가 소비자의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에 관한 실증적 연구 (노갑수 / 1999)
- 텔레비전 광고는 어떻게 소비자 주체를 호명하는가(박근서 / 2003)
-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TV광고를 중심으로 (이예란 / 1998)
- 여성 속옷 TV광고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우승연 / 1997)
- 포스트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론] 코미디 프로그램의 웃음 분석 - `현대생활백수`와 `형님뉴스`를 바탕으로
  • 분석에서는 연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로 구성된 이야기를 다루게 된다. 통합체 구조는 각각의 기호들이 수평적으로 연결되는 형식을 취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호들의 수평적 연결이 전체 이야기 흐름에서 가지게 되는 전반적인 의미를 명시적으로 밝히게 되는 것이다.본 연구에서는 코미디의 내용에서 나타나는 인물의 행위와 변화를 연결해주고 있는 관계를 찾아 그 명시적인 의미를 밝혀보려고 한다.계열체는 어떤 공통성을 지닌 기호의 한 묶음

  • [영상론] 영상광고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메이킹 -월드컵관련 영상광고물을 중심으로
  • 영상광고를 통한 기업의 이미지메이킹-월드컵관련 영상광고물을 중심으로과 목 명 : 영상론담당교수 : 『 목 차 』제1장 서론 21. 문제제기 22. 연구목적 및 연구의의 2제2장 기존문헌검토 31. 영상광고의 환경 32. 영상광고의 효과 및 특성 53. 월드컵 관련 광고의 현황 84. 광고수용자의 심리적 반응 및 소비자 행동 10제3장 연구문제 13제4장 연구방법 141. 연구방법 개요 142. 응답자 특성 14제5장 내용분석결과 15제6장 설문조사결

  • 교육과정 개발사례(만화, Animation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 분석이 전체적인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우선 논문의 필자가 제시한 세 가지 교육과정 이수모형 중 충남 애니메이션 고등학교의 이수 모형은 C 형에 가장 근접한 것으로 판단된다. 무엇보다 보통교과의 경우 비록 공통필수와 선택교과 사이의 미세한 차이 논문에서 제시된 C 모형에서는 공통필수가 58학점, 선택교과가 28학점이었으나, 충남 애니메이션 고등학교의 경우 공통필수가 56학점, 선택교과가 30학점이었다. 는 있으나, C 모형과 같은 86학점을 이

  •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
  • 분석 2005. 6김기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한명 2001김영석 디지털 영상론 한명 2002김창유 디지털 시네마의 이해 책과길 미디어 2007.김의준 디지털 영상학 개론 집문당 1999김정호 제4의 물결, 디지털 영상 매체, 비비컴, 2001김종철 디지털 영상기술 우신 1996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문학과학사, 2001유재형 영화기술 변천사, 영화진흥공사 1998이민아 한국영화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연구 1996한국필름보관소 연맹 영화필름의 보존과 보

  • [감상문] 필립 코틀러 마케팅을 말하다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분석에 능한 기업들은,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높은 반응을 얻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해관계자 마케팅은 무엇입니까? 기업들은 협력업체들의 도움 없이는 더 이상 온전한 기업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에 따라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행동의 자유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성과 수익성은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서의 열쇠는 기업이 이해관계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은 이해관계자들 모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