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사회학, 경영학, 경제사회학] cj 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j 엔터테인먼트를 예로들어 왜 / 어떻게 기업이 수직적 통합을 해나가는 지를 조사한 것입니다..이론적 배경부터 영화시장에 적용까지 전개가 매끄럽게 잘쓰여졌다고 생각합니다

평가에 정리가 잘되어있다고 하고 별은 왜 세개만 준거야??ㅜㅜ
간만에 들어 와서 상처 받고 이렇게 글쓰고 감,,
목차
Ⅰ.서론
Ⅱ.시장 실패, 해결책으로서의 수직적 통합
1.시장의 실패
2.거래비용을 줄이는 수직적 통합
Ⅲ.이론적용 및 한국의 영화시장
1.영화산업에의 적용
2.한국의 영화시장
Ⅳ.CJ엔터테인먼트
1.CJ엔터테인먼트 선정 동기
2.CJ엔터테인먼트 연혁
3.CJ엔터테인먼트 사업소개
Ⅴ.CJ엔터테인먼트의 수직적 통합
1.제작영역
2.투자영역
3.배급영역
4.상영영역
5.영상산업 관련 다각화 전략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수직적 통합을 통환 수직구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현재 수직적 통합을 진행 중이다. 왜 기업들은 막대한 자급을 들여 수직적 통합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며, 그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
우리는 영화 산업을 통하여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Williamson의 시장과 위계이론을 영화 산업에 적용함으로써 이를 설명 하고자 하였다. 특히, CJ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 과정과 그로인한 이익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수직적 통합의 이점을 설명하고자 한다. 영화시장은 소수 거래의 환경과 상황적 불확실성이 크고, 그리고 급변하는 상황에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 수직적 통합의 효과를 가장 잘 나타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Ⅱ. 시장 실패, 해결책으로서의 수직적 통합
1. 시장의 실패
시장은 거래비용의 발생 및 증가로 인해 점점 더 비효율적으로 되어 왔다. 조직은 거래를 실행하는 여러 형태의 하나로서 거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장의 대안적 구조라고 볼 수 있다. 일정한 조건하에서는 기업이 오히려 시장보다 우월하다. 시장을 비효율 적으로 만드는 핵심 요인은 제한된 합리성과 기회주의라는 인간적 요인과 불확실성 및 복잡성, 소수의 교환관계라는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박기찬 외(2005).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
공유식 (1997) 󰡔신경제사회학의 이해󰡕. 역사비평사

김도학 외(2005). 󰡔국제영화제 평가시스템 개발 및 2004년 국제영화제 평가󰡕. 영화인회의.
김미현 외(2005). 󰡔2005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4). 󰡔200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3). 󰡔2003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2). 󰡔2002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1). 󰡔2001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2000). 󰡔2000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김미현 외(1999). 󰡔199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영화진흥위원회.
도동준(2005). 󰡔영화산업 인수합병 현황󰡕. 영화진흥위원회.
차승재(2006). 󰡔기회와 위기가 공존하는 영상시장의 새로운 판도󰡕. 삼성경제연구소 포럼 발표.

CJ엔터테인먼트 Annual Report 2004
CJ엔터테인먼트 IR Presentasio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 되어있네요
  • hs***
    (2007.03.28 22:41:53)
회원 추천자료
  • [산업조직사회학] 한국영화산업과 극장산업의 변화 - 극장의 멀티플렉스화를 중심으로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국가들 가운데 미국과 투자협정을 체결한 나라가 없다는 점으로 미루어 BIT는 국익에 그리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스크린 쿼터는 미국의 주도로 만든 GATT나 OECD 경제규약에 인정되는 제도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현행 스크린 쿼터를 축소하거나 폐지할 것이 아니라 다양성의 확보를 위해 ‘마이너 쿼터’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스크린 쿼터 연맹에서 제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주 17과는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조직구조는 역피라미드 조직이나 아메바 조직 등의 고객지향적 조직개념이 등장하고 있으며, CRM이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 것도 이런 영향을 받아서라고 할 수 있다. 신유근(2006),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2) 사례1 -SKT의 고객성향 과학적 분석SK Telecom은 지난 1998년부터 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매년 2차례 실시하는 고객만족지수(CSI) 조사를 통해 고객의 needs 파악을 통한 고객만족을 제고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경제 연구소/ WWW.SERI.ORG3. 잭웰치의 리더십(1).리더십의 정의 (leadership)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일찍이 정치학이나 사회학의 커다란 문제로 취급되어 왔으나,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서 중요하게 되자 이의 반영으로서 경영학 특히 경영 관 리 면의 문제가 되었고, 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을 좌우하는 것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리더십이 지배

  •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경제 연구소/ WWW.SERI.ORG3. 잭웰치의 리더십(1).리더십의 정의 (leadership)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 일찍이 정치학이나 사회학의 커다란 문제로 취급되어 왔으나,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서 중요하게 되자 이의 반영으로서 경영학 특히 경영 관 리 면의 문제가 되었고, 경영자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을 좌우하는 것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리더십이 지배

  •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연예 매니지먼트사의 스타 경영전략
  • 엔터테인먼트 개념으로 가고 있다”며 “HOT를 만든 이수만씨가 스타메이킹을 산업화한 것이 그 시작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금력과 대형 스타를 보유한 3강(强)의 경쟁도 음반시장 위기를 맞아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가장 큰 화두는 역시 온라인 음악산업과 해외진출. 일본에서 1500억원 이상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만들어낸 ‘1인 기업’ 보아의 성공모델이 있는 데다, 국내 온라인 음악서비스 시장이 2003년 1850억원으로 음반시장을 크게 앞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