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사이버 전자금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하세요^^
목차
Ⅰ.서론...............................................page2


Ⅱ.본론...............................................page3~11
1)전자결제의 의의...............................page3~4
2)전자결제 시스템의 유형.......................page5~11
1.신용카드.....................................page5
2.직불카드.....................................page6
3.전자화폐.....................................page7
4.전자수표.....................................page8
5.전자자금이체.................................page9
6.무역카드.....................................page10
3)인터넷뱅킹의 유형과 의미.....................page11
1.온라인 뱅킹...................................page11
2.인터넷 뱅킹...................................page11
3.인터넷 뱅킹의 의미............................page11


Ⅲ.결론...............................................page12
본문내용
Ⅰ.서론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우리는 최근 수년 사이에 하루가 다르게 정보의 홍수 속에서 변화하는 세계의 모습들을 경험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 증가는 전자상거래 시대를 낳게 하였다. 국내의 상거래나 국제간의 상거래를 막론하고 거래대상 물품에 대한 인도와 그에 상응한 대금결제는 상거래의 본질이며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수있다.
전통적인 대금결제는 범용성 있는 화폐인 현금 외에 신용카드, 어음 및 수표 등의 신용수단이 사용되어왔고 국제 무역결제에서는 신용장방식, 추심방식 및 송금방식 등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결제수단은 인터넷 등 온라인상의 결제로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인터넷상에서 이들을 대처할 수 있는 신용카드, 전자화폐, 전자수표 그리고 전자자금이체 등의 새로운 전자결제수단이 개발되게 되었다. 또한 국제 전자상거래를 위한 결제수단으로 은행간에는 스위프트 시스템에의한 전송신용장이 보편화되어 전송된 메시지로 신용장통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매매당사자 등 거래 관련 당사자간에는 완전한 온라인 거래의 실현은 현 단계에서 한계가 있다. 그러나 스위프트 신용장은 시스템의 확대사용을 위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새로운 무역카드 시스템도 그 기반구축과 수요창출을 위하여 노력중에 있다.
특히 국제간의 전자결제는 곧 종이서류 제공에 의한 거래관행의 종언을 의미한다. 그동안 일부 기업들은 전통적인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대체시켜 표준화된 전자문서 교환방식에 의하여 경제성과 효율성을 경험하여 왔다.
최근의 인터넷 등 개방형의 네트워크 기반은 새로운 정보인프라를 구축하면서 특정 국내에서의 전자상거래는 기업과 소비자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국제 기업간의 글로벌 전자상거래는 그 환경과 신뢰기반이 조성되지 아니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발전하는 정보기술과 이와 관련된 환경변화는 전자상거래를 보다 가속화시킬 것이며 이에 따른 전자결제시스템도 그 유용성에 따라 자리를 잡을것으로 기대된다.











Ⅱ.본론

1)전자결제의 의의
전자결제란 물품이나 서비스의 대가를 전자적 수단을 통하여 지급 및 결제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지급(payment)은 경제주체간 채권 및 채무 관게에서 지급을 행하는 행위를 의미하고 결제(settlement)는 대금지급의 과정(process of making payment)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결제는 비현금 지급수단의 이용에 따른 지급인과 수취인간의 자금이체와 같은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지급수단 및 결제가 전자화 됨으로 인하여 지급과 결제를 엄격히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를 포괄하여 결제시스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전자결제시스템(Electronic Payment Systems)은 전자결제수단, 운영네트워크, 그리고 이와 관련된 모든 제도적 장치를 총칭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인 결제과정에는 지급수단(payment instruments), 참가기관(particpants), 그리고 은행간 결제시스템(interbank settlement systems)이 관련하게 된다.
지급수단은 일반적으로 현금과 비현금 지급수단으로 구분되며 비현금 지급수단으로는 어음ㆍ수표, 지로(giro), 은행공동망을 통한 계좌이체, 신용카드 등이 있다. 지급수단은 또한 결제과정에서 장표 실물의 이동 여부에 따라 장표방식과 비장표방식또는 전자방식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장표방식 지급수단은 어음ㆍ수표와 지로 일반계좌이체, 오프라인상에서의 신용카드 등이며 전자방식 지급수단은 일반계좌이체를 제외한 각종 전자자금이체, 전자화폐 및 각종 카드시스템을 들수있다.
참가기관에는 은행, 우체국, 신용카드회사등 결제서비스 제공기관과 결제서비스 제공에 따라 발생하는 채권 및 채무를 집계하여 은행간 결제차액을 산출하는 결제중개센터, 그리고 은행간 결제차액을 각 은행의 계정을 통하여 최종결제하는 중앙은행이 있다.
은행간 결제시스템은 비현금 지급수단의 이용에 따른 은행간 대차를 결제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서 시스템의 성격 및 처리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먼저 소액결제시스템과 거액결제시스템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소액결제시스템은 대량의 소액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거액결제시스템은 소량의 거액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을 지칭한다. 또한 자금결제를 건별 총액기준으로 처리하는 총액결제시스템과 지정시점에서 일괄하여 차액기준으로 처리하는 차액결제시스템으로 구분할수있다. 일반적으로 총액결제시스템은 실시각(real time)처리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실시각 총액결제(real time gross settlment:RTGS)시스템으로 호칭되고 있으며 차액결제시스템은 지정시점 일괄처리방법을 채택하고 있어 지정시점차액결제(disignated time net settlment:DNS)시스템이라고 호칭된다. 만일 이와 같은 결제시스템의 기술적 장애 등으로 인하여 결제불이행이나 오류가 발생할 경우 이 영향은 금융거래를 위축시키고 금융시장 전체의 유동성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급결제시스템을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하여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은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이와 같은 결제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전자결제에서도 적용되지만 비대면거래를 특징으로 라는 전자결제에서는 특히 정보보안 문제가 중요시 됨으로 보안과 암호 등 전자인증과 관련된 기관들이 추가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전자상거래에서 전자결제는 필연적 요소이므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결제시스템 개발과 정착은 중요한 과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금융제도론
김종선/김종오

전자결제시스템
강원진

디지털금융
이충열/김재필/이영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래학] 사이버금융에 관한 분석
  • 1. 금융과 사이버금융의 개념1-1 금융이란?금융이란 돈을 융통하는 일을 말하는데 융통이란 빌려주고 빌려오는 일이다. 예를 들어 갑이 돈을 필요로 하고 을에게 돈이 있다 하면 값이 을에게서 돈을 꾸고 나중에 이자를 붙여 되돌려주는 게 바로 전형적인 금융이다.1-2 사이버금융이란?사이버금융이란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금융 업무에 컴퓨터 및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업무의 자동화 및 전자화를 실현하는 것이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자화

  • [방송대] 디지털금융이 금융기관에 미친 영향과 금융정보화 현황
  •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업무의 자동화와 전자화를 실현하는 것-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자화된 매체와 가상공간을 통해 금융서비스가 제공되고 지급결제 기능이 수행되는 것-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금융서비스업의 전통적인 사업방식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변모 중․마케팅 및 서비스의 delivery channel이 인터넷 중심으로 재편(2)전자금융은 현재 3단계가 진행 중전자금융은 「업무자동화→금융네트워크 구축→사이버뱅킹」의 순으로

  • 금융제도론4D)IT혁신이디지털금융기관에 미친영향과 금융정보화전자화폐인터넷금융 현황go
  • 금융업무에 정보통신기술 등을 적용하여 업무의 자동화와 전자화를 실현하는 것- 고객의 입장에서는 전자화된 매체와 가상공간을 통해 금융서비스가 제공되고 지급결제 기능이 수행되는 것-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금융서비스업의 전통적인 사업방식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변모 중․마케팅 및 서비스의 delivery channel이 인터넷 중심으로 재편(2)전자금융은 현재 3단계가 진행 중전자금융은 「업무자동화→금융네트워크 구축→사이버뱅킹」의 순으로

  • [전자금융] 전자금융의 개념, 의의, 발달배경과 전자금융의 장단점, 현황, 문제점 및 향후 전자금융의 발전 전망 분석
  • 전자금융의 장단점1. 전자금융의 장점2. 전자금융의 단점Ⅴ. 전자금융의 현황1. CD/ATM기 및 금융공동망 이용1) CD(현금인출기)/ATM(현금자동입출금기)2) 타행환 공동망3) CD공동망4) 점외 CD/ATM 공동망5) 자동응답서비스(ARS) 공동망2. 신용직불선불카드, 전자화폐1) 신용카드2) 직불카드3) 선불카드4) 전자화폐3. PC텔레 Banking1) PC뱅킹2) 텔레뱅킹4. 인터넷뱅킹5. 온라인(사이버) 증권거래Ⅵ. 전자금융의 문제점1. 금융기관의 환경적응 능력 부족2.

  • [전자금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배경,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관련 기술,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장단점,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발전 과제 분석
  • 금융서비스)의 관련 기술1. IC(Integrated Circuit)칩과 IC카드2. 암호화 기술(Cryptography)Ⅳ.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장단점1. 금융기관과 고객의 접점이 확대되고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이 가능 2. 금융기관의 비용 절감 및 수익이 증대하고 고객의 금융비용이 절감 3. 금융관련 범죄 증가 우려 Ⅴ.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1. 신용․직불․선불카드, 전자화폐1) 신용카드2) 직불카드3) 선불카드4) 전자화폐2. 인터넷뱅킹3. 온라인(사이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