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1) 교육이란? (2) 심리학이란? (3)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2. 교육심리학의 정의

3.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1) 교육심리학의 연구목적
1)이해(understanding) 2) 예측(prediction) 3) 통제(control)
(2)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1) 상관연구(correlational studies) 2)실험연구(experimental studies)
3)사례연구(case studies)

4. 교육심리학의 사적 발달
본문내용
교육심리학은 말 그대로 교육에 있어서의 심리 상태에 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됨으로 인하여 교육심리학의 중요성은 커지게 되었는데 이러한 여파로 인해 인하여 교육 외적인 것에 치중하는 다른 교육학의 분야보다 교육 내적인 것을 다루는 교육 심리학이 현재도 꾸준히 교육학 분야에서 영향력이 커져가고 있다. 허나 인간의 심리라는 것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문제이고 또한 그러한 심리에 관한 학문이 심리학이며, 그 심리학 중에 인간이 살아가는 평생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이라는 것에 대한 심리학이 바로 교육 심리학이기에, 문제의 원류에서 먼저 인간의 심리에 대한 애매성을 내포하고 있는 교육심리학이 그 중요성과 영향력은 커져가고 있지만 그 실현에 있어서 애매성을 간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교육심리학이 교육에 실현되기에 앞서서 과연 교육심리학이 어떠한 학문이며 또 교사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재정립이 있어야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김남성, 교육과학사, 1984
⌜교육심리학⌟, 유기섭, 동문사, 1993
「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여광응 외, 양서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