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통적 이상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전통적 이상주의
1. 이상주의(idealism)의 역사

2. 의상주의 사상의 특징과 의의

3. 교육적 특징

4. 학자

5. 대표학자의 사상 - 플라톤(Platon)

6. 이상주의가 지니는 한계

본문내용
* 전통적 이상주의
1. 이상주의(idealism)의 역사

idealism 이란 표현을 역사상 최초로 쓴 사람은 라이프니츠이며, 그는 에피쿠로스를 유물주의자라 했고 플라톤을 이상주의자라 했다. 에피쿠로스는 고대의 데모크리토스의 유물론을 세계관으로 확대시켜, 만물은 신과 인간을 포함하여 모두 원자와 그 운동에 유래한다고 풀었고, 플라톤은 진정한 실재는 생멸, 변전하는 현상계와 불변의 이데아계로 나누고, 참된 존재, 즉 진실계는 이데아라 했다.
중세에 와서 ‘관념’은 차츰 주관적으로 사유할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하게 되었고, 따라서 진실재가 ‘저세상’에만 존재한다는 플라톤의 생각을 비판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상주의는 중세 기독교와 신플라톤주의의 융합을 도출한 5세기의 아우구스틴(Augustine)을 거쳐, 18~19세기의 데까르트(Rene Descartes), 버클리(George Berkeley), 칸트(lmmanual Kant), 피히테(Johann Wilhelm Fichte), 헤겔(George Wilhelm Friedrich Hegel), 쉘링(Friedrich Schelling), 코울리지(Samuel Coleridge), 프뢰벨(Friedrich Froebel), 칼라일(Tomas Carlyle) 등의 근대사상 속에서 발전되었다.
한편 미국의 대표적인 이상주의자로는 관념론의 실재 개념을 정교하게 다듬은 미국의 선험주의 철학자인 에머슨(Ralph Waldo Emerson, 1803-1882)과 쏘로우(Henry David Thoreau, 1817-1862), ‘사변철학’을 창간하고 1870년대에 세인트 루이스의 교육장을 역임한 후 미국의 교육장관이 된 헤겔주의자 해리스(William T.Harris, 1835-1909)가 있다. 또한 이상주의를 현대 교육에 접목 하려고 애썼던 20세기의 두 관념론자로는 버틀러와 호온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적 교육철학과 현대 교육철학
  • 교육학비판이론에 영향을 받은 비판적 교육학은 인간을 해방, 계몽으로 이끄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첫째, 교육이 행해지고 있는 사회와 그 사회의 이데올로기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둘째,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하여 인간을 해방과 계몽으로 교육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내고,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구상한다.비판이론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는 이데올로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첫째, 이데올로기는 특정한

  • [교육철학] 전통적 교육철학과 교육관
  • 교육학적 신조」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제시하고 거의 평생동안 유지했다. 4) 1916년 출간한 「민주주의와 교육(Democracy and Education)」은 듀이의 교육철학을 체계화한 저서로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길잡이가 되었다. 2. 듀이 교육이론의 사상적 토대 1) 실용주의듀이는 궁극적이고 절대적인 존재에 대한 추구를 부정하고, 경험과 변화만을 유일한 실재로 보는 실용주의 철학의 토대 위에 서 있다. 2) 실험주의(experimentalism) ① 일원론적 세계관 헤겔 철학

  • [교육학] 전통적 철학과 교육0e
  •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②교육방법지식의 가치는 사회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달려 있으므로 실생활에 직결되는 내용의 생활중심교육을 강조한다. 또한 아동의 직접적인 경 험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아동의 자발적인 교육 참여를 통한 아동중심 교육 방법을 지향한다. 참 고 문 헌이형행(1998). 교육학개론, 양서원.정영근 외(1999).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전태련(2006). 함께하는 교육학, 형설출판사.

  • [체육학] 관념론철학자의 체육교육0e
  • 이상주의적 체육에 의하면 학생은 체육의 언어관념 및 지식의 면을 중요시하여 기술의 개념을 언어로 잘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이상주의는 강의나 책읽기 그리고 숙제를 강조한다. 이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도덕이나 규범 같은 것을 배운다. 토의나 질문 및 대답을 통한 방법으로도 진리에 도달한다. 따라서 체육도 학생의 이해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질문 및 대답방법을 상용할 수 있다. 학생이 질문하는 것을 보고 그의 도덕발달,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전통적인 아동교육학의 개념과 방법론에 의해 지배받아 왔다는 것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성인교육론을 제시했다. ※노울즈(Knowles)의 성인교육의 특성 ① 생활중심의 학습 : 성인들은 실제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경우에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한다. 따라서 학습 프로그램은 생활에의 적용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② 자아성취에로의 지향성 : 성인학습자가 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자아완성, 능력 및 기술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