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저널리즘] 과학대중화와 언론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대중화와 언론의 관계

Ⅲ. 과학언론의 문제점
1. 우리나라 과학언론의 현실

Ⅳ. 개선방안 및 방향
1. 과학의 대중화에 방향을 맞춘 과학언론의 필요성
2. 과학언론 보도의 개선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우리는 지난 30여 년 동안 전 세계가 놀라는 경제 성장의 기적을 이룩했다. 물론 '과학기술입국'을 내세워서 과학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했던 결과였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과학 대중화 노력은 매우 소극적이었고 비효율적이었다. 우선 경제 성장을 위한 개발에 급급했던 정부는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고 개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었다.
국가에서는 '과학 중심사회'를 만들겠다고 소리 높이고 있지만, 언론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과학을 대중화 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만큼 언론의 힘은 막강하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의 과학언론은 주변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과학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사회나 언론이 모두 인식을 하면서도 정작 과학보도에 대해서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 게 오늘날의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과학보도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과학대중화와 언론의 관계
과학의 대중화에 언론은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다. 과학대중화 사업 자체가 언론의 지원 없이 이룩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과학대중화 사업은 실제로 초기 언론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 언론이 과학대중화에 갖는 관심은 크게 떨어져 있다. 그래서 먼저, 과학대중화와 언론의 관계를 고찰해 보았다.
참고문헌
․서정우 (1998). 『언론 현상의 이해』. 서울 : 나남

․김영식․정원 (2003). 『한국의 과학문화(그 현재와 미래)』. 서울 : 생각의 나무

․김두희 (2003.11.26) ꡒ과학저널리즘의 방향ꡓ. 『굿윌헌팅-교육강좌』
http://blog.naver.com/dlackdwo/1200003903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영국의 교육] 영국의 대학과 도시
  • 역할을 한 것이 바로 산업과 긴밀하게 접촉한 대학 학과들이었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정부에 과학 ․산업 연구부가 만들어지고 기업들이 전쟁 중 획득한 잉여이윤으로 연구 부서를 설치하게 되지만, 1914년 이전에는 사정이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1870년1880년1890년1900년1910년당해년도1955166781231누적1275121447498414330표1 지방대학의 과학․기술 분야 졸업생 수‘붉은 벽돌’ 대학은 교육 기회의 확대와 고등 교육의 대중화에도 이바지했다. 190

  • [미디어] 블로그의 경제적인 성장
  • 언론으로서의 기능과 국내 블로그의 저널리즘 기능 상실1) 삼성SDS 사내 벤처 1호 네이버의 설립앞에서 나온 상업화의 예에서 국내와 해외의 차이가 있다. 해외 블로그의 경우에는 상업화 자체가 국내만큼 이루어지지 않은데다 유튜브, 트위터,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동영상 전문 사이트나 SNS 사이트에서 블로그의 저널리즘 기능에 입각하여 중심으로 제품의 설명이나 기능 강조, 새로운 뉴스 알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면에 국내 블

  •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 언론운동협의회가 결성된 뒤, 이듬해 6월 15일 이 협의회의 기관지로 창간호가 발행되었다. 민주언론운동협의회는 1984년 12월 19일 해직기자들이 만든 단체이다. 75년 언론자유를 외치다 해직된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젊은 기자들과 84년 군사정권에 의해 쫓겨난 해직언론인들이 조직하였다.진보적 성격을 띤 월간지로, 정치에 대한 대항매체가 전무하던 시절에 각종 사회문제를 고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제도언론으로부터 외면당한 민중의 진실을 알

  • [여론조사]선거여론조사의 방법과 문제점
  • 과학적 선거전략을 세우는데 꼭 필요한 선택이다. ※대통령선거의 여론조사 보도의 문제※1) 여론조사 시기와 공표 문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한 이인제 민주당 고문측은 경선 초반 경선에 ‘보이지 않는 손’이 개입됐다는 이른바 ‘음모론’을 제기하면서 그 정황의 하나로 언론매체가 실시한 여론조사의 시기 문제를 들었다. 이 후보측은 민주당 대선 후보 광주 경선(3. 16) 직전인 3월 14일 SBS와 문화일보가 “노무현 후보와 이회창 한나라

  • [디지털미디어] 소셜네트워크 트위터(twitter)
  • 역할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할 것이다. 속보나 전문적 진단이라는 면에서 트위터도 기존의 미디어 못지않은 정보생산의 기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미디어의 역할이 불가피하게 축소될 것이다. 특히 언론이 생산해내는 주요 뉴스가 트위터에서 리트윗을 통해 공유되는 현상은 뉴스의 유통채널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그 영향으로 기존 미디어의 뉴스생산 기능과 영향력은 종전보다 위축된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기존 미디어가 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