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경제학] 인터넷과 산업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렵게 번역하여 개괄식을로 쓴 레포트 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 인터넷과 산업 구조

◈ 번역후기
본문내용
◎인터넷은 새로운 산업을 만들었다. 예를 들어서 온라인 경매와 디지털 시장을 창출했다. 그리고 그러나 인터넷이 미친 가장 큰 영향은 의사소통과 정보수집, 거래성사 등에 높은 비용이 따르는 기존의 사업을 재편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이다. 매년 통신 교육과정에 약 100만 명이 등록을 하여 인터넷이 통신교육을 범용화 시킬 잠재성이 내재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것을 통하여 새로운 산업을 만들지는 않는다. 단지, 인터넷은 제품을 명령할 효율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산업이 “new` 이거나 ”old` 이든 산업의 구조적 매력은 경쟁의 근간을 이루는 다섯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이 다섯 가지 요인들이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보자.
① 기존의 경쟁자 사이의 경쟁
▶부정적인 면
- 다량의 정보의 홍수로 인해 상품의 구별이 더욱 어려움
- 경쟁자 사이에 가치 있는 정보를 유지하기 어려움
- 경쟁자가 많아서 가격이 하락함
- 시장의 규모에 대한 제약이 없어져 경쟁자의 수가 증가하게됨
- 상대적으로 고정비용 보다 가변비용이 더욱 낮기 때문에 가격을 할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② 새로운 참여자에 대한 진입 장벽
▶부정적인
- 사전의 제한 항목이었던 판매망, 물리적 자산과 유통망이 의미가 허물어져 경쟁자가 시장에 참여하기가 한결 쉬워짐
- 정보의 소유자가 정보를 유지하기가 더욱 곤란함
- 인터넷은 많은 사업으로 새로이 진입하는 사람들을 끌어 들였음
③ 대체재나 서비스에 대한 위협
▶긍정적인
- 효율성을 획득: 시장을 확장시킬 수 있음
▶부정적인
- 인터넷 접근의 확장은 새로운 대체재의 위협을 창출
④ 공급자의 교섭력
▶긍정적인
- 인터넷을 통한 구매는 많은 정보 때문에 구매자에게 더 큰 힘을 줌
▶부정적인
- 중개인이 제거.
- 차별화가 감소: 제품의 표준화
- 진입장벽이 감소
⑤ 구매자의 교섭력
▶긍정적인
- 강력한 유통망을 제거하고, 기존의 유통망의 대한 지배력을 개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