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30년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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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사 개관

3. 1930년대 문단에서 나타난 현상

4. 모더니즘의 개념과 작품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920년대까지의 한국현대문학의 현상은, 프로문학과 같은 경향적 문학운동은 있었으나, 대체로 근대문학적 성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면서 전개되었다. 하지만 1930년데 들어와서는 앞 시대의 문학적 수준이 확대 심화되는 동시에 종래까지 근대문학적 성격 위에 놓여 있었던 한국문학이 처음으로 현대문학적 성격을 띠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1930년대는 식민지 문학의 한계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현대문학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평가받고 있는 이유이다. 그렇기에 이 시대는 여러 가지 문학사조들이 등장하고, 그에 따른 여러 집단이 등장하였던 시기였다. 당시의 문인들은 일제의 탄압이라는 시대 상황 속에서도 그들만의 방식으로 문학 활동을 전개하였고, 그것은 지금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1930년대에 여러 가지 문학사조들이 등장한 것은 억압받는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문인들의 노력이 아니었나 싶다.
본고에서는 1930년대에 등장한 모더니즘과 리얼리즘, 순수문학에 중점을 두고 그것을 바탕으로 당시에 활동한 문학 집단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모더니즘 계열의 작가인 박태원과 김기림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다.

2. 시대사 개관

1930년대는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고 다시 중국에 진입하여 결국은 태평양 전쟁의 도화선을 만든 시기이다. 전쟁에 광분한 일제는 식민지에 대한 억압과 수탈을 더욱 가혹하게 집행하게 되고, 극심한 검열은 문학작품의 창작에도 극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1931년 만주사변을 일으킨 일본은 식민지 조선에 일체의 민족운동 및 사회운동을 금지 시켰다. 일차적으로 일본은 KAPF의 맹원들을 검거하였다. 이때 민족․사회 운동의 단일노선을 표방하던 신간회도 해산시키는 책동을 일제는 서슴지 않았다. 1934년 제2차 KAPF맹원에 대한 검거는 실제적으로 KAPF의 활동기반을 모두 제거했기 때문에 이듬해인 1935년 KAPF는 공식적으로 해산되고 말았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식민지 현실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적 색채를 드러낸 모든 경향의 문학은 점차 억제될 수밖에 없었으며, 문학은 현실 문제와 단절된 상태에 이르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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