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에너지관리공단 식스시그마(6시그마)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4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ntro<주제선정 동기
1. 6시그마
정의
역사
특성
과정
2. 6 시그마의 성공사례
6시그마 추진 배경
6시그마 추진 과정
3. 6시그마의 성공요인 및 적용 시 문제점과 어려움
경영효과
성공요인
효과적 도입
예상되는 기업의 성과
적용 시 문제점
- 본문내용
-
Ⅰ. 6 시그마
[1] 6시그마의 정의
1. 6시그마의 전략적 의미
고객의 관점에서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CTQ: Critical To Quality)를 찾아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적,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경영 전 분야에 걸쳐 무결점 품질을 추구함으로써 품질불량으로 인한 과다한 손실비용을 제거하고 프로세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로 인해 기업의 경영 전 분야의 원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하기 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업 전략이다.
2. 6시그마의 활용도구의 의미
① 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 전부문의 SYSTEM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FULL-Package화 된 tool
② 모든 부문의 system을 측정 가능한 시그마 수준으로 환산 가능(평가 척도 동일)
3. 6시그마의 철학 의미
① 종업원의 일하는 자세, 생각하는 습관, 품질을 중요시하는 기업 문화의 조성을 의미한다.
② 일하는 방식의 전환 (Working harder에서 Working smarter)
4. 6시그마의 통계적 척도의 의미
①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 등이 서로 다르지만 동일한 척도(Sigma)를 통해 비교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만족을 향해 나아가는 위치와 방향을 알 수 있게 한다.
② 6시그마란 확률적인 정규분포 상에서 평균을 중심에 두고 관리 상하한 안쪽으로 시그마가 여섯 개로 표현되어지는 상태이다.
③ 보통 기업들은 3시그마 정도에 머물지만 6시그마 경영운동을 통해서 표준편차의 6배나 되는 시그마 수준인 6시그마에 이른다.
④ 6시그마 품질의 통계적 배경은 정규분포이다. 정규분포는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대칭의 종모양을 띄며 정규분포의 내부는 무수한 점의 집합으로, 그 점 하나하나가 확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따라서 분포의 면적은 반드시 1이 된다. 분포의 정상 부분이 가장 높은 이유는 여기가 여러 가지 의미에서 평균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나쁘지 않지만 전 다른 자료가 더 유용해서 이거 안 썼습니다.
- qnslqns***
(2012.06.20 10:00: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