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공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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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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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공리주의의 이론적 개관
1. 공리주의의 사회사상적 배경
2. 벤담의 공리주의
3. 밀의 공리주의
4. 공리주의의 비판과 한계
II. 나의 경험사례의 분석
III. 도덕교과서의 사례 및 지도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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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벤담의 공리주의
기본적인 공리주의 토대를 제시한 사람이 흄이었으나 공리주의를 널리 알려 영국의 정치적ㆍ사회적 개혁 운동의 원동력이 되게 한 사람은 바로 벤담이었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사회적 문제와 결부되는데 그는 개인의 쾌락이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일반 행복과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쾌락주의가 이기주의가 아님을 주장하며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대립을 쾌락주의의 원리 위에서 해결하고자 하였다.
쾌락과 고통이 윤리학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임을 주장하며 다른 개념들은 쾌락과 고통을 가지고 정의하거나 쾌락과 고통으로 환원하여 설명할 수 있다는 태도를 취한다. 그에 따르면 옳은 행위란 쾌락의 증가와 고통의 감소에 기여하는 행위이며 그른 행위는 이와는 반대로 고통의 증가와 쾌락의 감소를 낳는 행위이다.
벤담의 공리주의는 흔히 양적 공리주의라고 불린다. 벤담은 쾌락과 고통이야말로 본래적 선의 유일한 척도라고 생각한 벤담은 쾌락의 성질에 대하여 쾌락은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측정이 가능한 양적인 특성을 지닌다고 생각했다. 쾌락을 추구하고, 또 많은 쾌락을 가져다주는 행동이 본래적 선이지만, 쾌락은 한 가지 종류밖에 없으며 양적으로만 차이가 있을 뿐이지 질적으로는 차이가 없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그래서 그는 쾌락을 강도, 지속성, 확실성, 근접성, 순수성, 범위, 다산성 7가지를 기준으로 측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외와 같은 양적 공리주의가 어떠한 개념을 수치화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모두 동일해야만 한다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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