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조기교육의 의미
2.조기교육의 종류
3. 조기교육의 발전과정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실태
2. 조기교육의 부정적 사례
3. 조기교육의 문제점
4. 조기교육 문제점의 원인
5. 조기교육의 긍정적 사례
6. 조기교육의 장점


Ⅲ. 결론
1. 조기교육 대안 및 개선책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육아잡지가 자녀를 둔 주부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기교육 적기와 관련해 무려 66%가 생후 0~24개월이라고 대답했다. 생후 25~36개월(25%), 생후 37~ 48개월(5%)등의 답으로 나왔다. 하지만 조기교육을 왜 시키는지, 그래서 어떤 효과를 거뒀는지에 대해 부모들은 그럴듯한 답을 내놓지 못한다. 목표점이 없는 달리기를 하고 있는 셈이다.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 “남들 다 하는데 우리 애만 안 시킬 수 없다”, “어차피 배워야 할 거 빨리 배우면 좋지 않으냐”는 부모들의 대답은 조기교육의 문제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전반적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적고, 부모들의 경쟁의식과 과잉 자식 사랑으로 조기교육은 계속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로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영어조기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기교육의 전반적인 정보와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조기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조기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조기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기교육의 의미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분야에서 조기교육, 적기교육, 아동중심교육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의미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다.

1) 조기 교육이란?
조기교육이란 유아의 잠재능력을 성장시켜 최상의 발달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자극으로 교육을 제공하는데, 과열된 관심과 학습이 제공되어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에 관계없이 성인의 학문적 요구에 의해 유아의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적기 교육이란?
발달의 적기성에 근거하여 발달이 가장 잘 일어나는 최상의 시기에 교육이나 다른 자극을 통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면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두뇌발달이 급격히 이루어 지는 시기가 영유아기라는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인지적 자극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명조, 2003,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집문당
주득명, 1985, 『0세부터의 조기교육백과』, 동화문화사
송지은, 2002, 「조기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한기정, 1984, 『 조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보육사
김승영, 2003, 「영아교육의 실태 및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연구」, 성신여대 유아교육학과
정의영, 2002, 「영아 조기 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