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조기교육의 의미
2.조기교육의 종류
3. 조기교육의 발전과정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실태
2. 조기교육의 부정적 사례
3. 조기교육의 문제점
4. 조기교육 문제점의 원인
5. 조기교육의 긍정적 사례
6. 조기교육의 장점
Ⅲ. 결론
1. 조기교육 대안 및 개선책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육아잡지가 자녀를 둔 주부 33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기교육 적기와 관련해 무려 66%가 생후 0~24개월이라고 대답했다. 생후 25~36개월(25%), 생후 37~ 48개월(5%)등의 답으로 나왔다. 하지만 조기교육을 왜 시키는지, 그래서 어떤 효과를 거뒀는지에 대해 부모들은 그럴듯한 답을 내놓지 못한다. 목표점이 없는 달리기를 하고 있는 셈이다.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 “남들 다 하는데 우리 애만 안 시킬 수 없다”, “어차피 배워야 할 거 빨리 배우면 좋지 않으냐”는 부모들의 대답은 조기교육의 문제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전반적으로 조기교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지만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는 사람이 적고, 부모들의 경쟁의식과 과잉 자식 사랑으로 조기교육은 계속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영어조기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로 찬반 논쟁이 뜨거운 가운데, 영어조기교육의 중요성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조기교육의 전반적인 정보와 우리가 잘 모르고 있는 조기교육의 문제점이 무엇이고, 조기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조기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조기교육의 의미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 분야에서 조기교육, 적기교육, 아동중심교육이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서 의미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다.
1) 조기 교육이란?
조기교육이란 유아의 잠재능력을 성장시켜 최상의 발달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자극으로 교육을 제공하는데, 과열된 관심과 학습이 제공되어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 따라서 조기교육은 유아의 발달과 학습특성에 관계없이 성인의 학문적 요구에 의해 유아의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적기 교육이란?
발달의 적기성에 근거하여 발달이 가장 잘 일어나는 최상의 시기에 교육이나 다른 자극을 통해 능력을 키우는 것을 말한다. 인간의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주면 최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두뇌발달이 급격히 이루어 지는 시기가 영유아기라는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인지적 자극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명조, 2003, 『한국 유아의 조기교육』, 집문당
주득명, 1985, 『0세부터의 조기교육백과』, 동화문화사
송지은, 2002, 「조기영어 교육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한기정, 1984, 『 조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보육사
김승영, 2003, 「영아교육의 실태 및 아버지와 어머니의 인식 비교 연구」, 성신여대 유아교육학과
정의영, 2002, 「영아 조기 교육의 실태 및 어머니의 인식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_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해 보고 두 이론이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육관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서양의 보육정책] 선진국 영국의 보육정책의 현황과 특징 및 시사점과 견해
- 영유아 보육 서비스 정책
- 학점은행제 아동발달_토론글, 댓글 2개_초등학교에서 교육받아야 할 교육의 내용이나 특기교육을 보편적인 발달특징보다 앞서 조기교육을 시키는 것과 영유아가 준비되었을 때 보편적인 교육기관인 어린이집유치원을 통해 적기교육을 시키는 것 중 어느 입장에 찬성하는지 토론해봅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