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의 관점에서 영유아기 조기교육의 실효성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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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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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조기교육의 정의
2. 우리나라 현재 영유아 조기교육의 실태
3. 영유아 조기교육의 문제점
4. 영유아 조기교육의 장단점
5. 영유아 조기교육의 필요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Ⅰ. 서 론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교육에 대한 투자가 매우 많은 편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보면 지하자원도 풍부하지 않고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인적자원 밖에 내세울 것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그 학문에 대해 이해할 때 가장 큰 시너지 효과가 큰데 더 빨리 시작하면 그것에 대해 빠르게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우리나라는 조기부터 교육을 시작한다. 2살밖에 안된 아이가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 영상을 본적이 있다. 그 유아는 전혀 행복해 보이지 않았지만 그 부모는 다른 아이들보다 한발짝 나아가기 위해서 어쩔 수 없다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이제 조기교육은 당연한 것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이번 과제에서는 영유아발달의 관점에서 조기교육이 얼마나 효율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매우 중요한 접근이라고 생각하는데 편견을 갖지 않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겠다.
Ⅱ. 본 론
1. 조기교육의 정의
조기교육을 정의한다면 말 그대로 교육을 빠른 시기에 시작한 것을 의미한다. 사전적의미를 본다면 학령기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들에게 정형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지 이름으로도 잘 알려진 프뢰뵐이 조기교육의 창시자라 할 수 있다. 조기교육은 대체적으로 만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영유아의 지적인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다시 말해 조기교육은 태아때부터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을 인식하고 인간의 잠재능력이 요구하는 지식과 배움, 욕구를 채워주는 것에 의미가 있다.
2. 우리나라 현재 영유아 조기교육의 실태
우리의 사회가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협을 하는 많은 위험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핵가족화와 저출산을 비롯한 경제 위기 등에서의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다문화 가정, 이혼 및 재혼가정 등의 전통저인 가족의구조의 변화와 지나친 영유아의 조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사회성 발달과 정서발달에 문제를 보여지는 영유아가 증가되어지고 있다고 하였다. 특히나 최근에 한국의 부모는 지나친 교육의 열풍속에서 영유아 자녀의 조기 인지교육중에 특히나 영어교육에 과도히 몰입을 해서 영유아가 자녀의 사회발달과 정서발달이 이후에 성장 혹은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인식이 크게 부족한 실정이라고 강조를 하고 있다. 그리고 어느 실태 조사에서도 사회정서 평가 검사를 통하여 12~35개월의 영유아 195명 중에 18.78%인 57명이 사회장애와 정서장애를 겪고 있다는것으로 보여졌다. 정신건강이 남아보다 여아가 더 심각한것으로 보여졌다. 그리고 정신발달 장애로 인항 진료 받고 있는 아동들이 매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 것으로 볼수가 있다.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의 영유아 정신건강에 관한 심각성이 드라났다고 본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우리나라의 영유아들의 정신건강이 사회적이게 큰 위협을 받고 사회적인 문제로써 떠오르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협을 하는 배경으로는 지나친 교육열과 불안한 양육의 환경 등등과 같은 사회적인 요인이 매우 크다는것도 지나칠수 없는 대목으로 보여진다.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명순(2002). 조기교육의 상업화. 한국아동학회. 춘계학술대회.
우남희(2005). 우리나라의 유아대상 조기교육 확산의 사회적 심리적 요인. 생활과학연구.
김보림(2007). 유아 조기특기 교육의 실태와 어머니 양육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1994). 조기교육 현장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 조기교육 담당주체를 중심으로 본 문화기술지.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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